갈등해결과 협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Skill-Up 비결

여러분은 듣는 사람이 누구인지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까? 문제와 갈등 발생 시 얼마나 잘 해결해 나가고 계십니까? 또한, 수직 또는 상하 관계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잘 해나가고 계십니까?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신뢰를 다시 쌓으며, 더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까?

커뮤니케이션은 자기 개발과 성장뿐 아니라 조직 개발, 몰입, 성과, 매출 증가에 매우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오늘날 커뮤니케이션 지수라는 것은 소셜, 디지털, 세대 간의 차이 및 문화적 차이에 다리를 놓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1세기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가져야 합니다. 이는 여러분이 앞으로 도약하고, 학습하며, 조직의 구성원들과 함께 협업해 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단계: 인지 (공동의 목표와 가치를 이해하라)

여러분이 ‘원하는 것’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마십시오. 대신 여러분이 ‘누구와 커뮤니케이션 하는가?’에 집중해야 합니다. 공동의 ‘목표’와 ‘가치’가 될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들이 당신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기대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이러한 질문들에 답하는 것은 매우 쉽고 간단하다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감정이 개입된다면 절대로 그렇지가 않습니다. 감정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자연스레 싸움으로 번지거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포기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잠깐 멈춰서, 듣는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공동의 목표와 가치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와 단서들을 탐색하십시오. 그리고 여러분이 사용한 단어와 문장을 생각해 보십시오. 무엇을 말하든지 간에, 여러분은 신뢰, 투명성, 공동의 목표 및 가치에 대해 강조해야 합니다.

2단계: 관심 (경청하고 질문하라)

많이 듣고, 적게 말하십시오. 듣는 사람의 관심을 얻는다는 것은 보고 듣고 느낀 것에 대해서 무엇이라고 말하는지 주의 깊게 듣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들이 확정된 사항들 혹은 대안에 대해서 말했던 것을 반영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또한 그들이 답변할 수 있도록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단순히 관심을 얻을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만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가치와 목표들을 그들의 가치와 목표에 연결시킬 수 있는, 즉 관계를 쌓을 수 있는 질문을 해야 합니다.

3단계: 바람 (원하는 것을 공유하라)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중 하나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혼자서 성취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따라서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상대방에게 끌려 갈 수도 있으며, 당신의 말을 따르도록 압력을 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방식으로 여러분이 얻을 수 있는 결과는 단기적인 성과일 뿐 장기적인 성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목표와 가치들을 공유하지 않은 채 진행하는 커뮤니케이션은 결국 실패할 뿐이기 때문입니다.

4단계: 행동 (신뢰 수준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을 조절하라)

행동이란 단순히 리액션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행동은 관계를 진전시킬 수 있는 사려 깊은 반응, 혹은 목표와 가치를 조율할 수 없는 관계를 마무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뢰 수준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을 조절하십시오. 신뢰 수준이 깊어지기 전까진 다른 정보들에 집중해서는 안됩니다. 공유할 수 있는 목표와 가치에 대한 정보들에 다시 집중하십시오. 우리의 뇌는 우리가 집중했던 것들을 금방 잊어버리기 때문입니다.

[icon color=”Extra-Color-3″ size=”tiny” image=”icon-ok-circle”]일상 업무에서 커뮤니케이션 지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

1. 커뮤니케이션과 협업하기
팀원들뿐만 아니라 일선의 직원들에게 적극적으로 조언을 구하여 명확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방법을 얻습니다.
직원 모두와 함께 시간을 들여 소중히 여기는 목표와 가치들을 공유하며 자신의 존재와 브랜드 파워를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으십시오.

2. 권한 부여하기
팀원들과 직원들에게 그들의 업무가 전반적인 목표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그들의 노력이 성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는 시간을 매일 가지십시오.

3. 난감한 질문이나 갈등을 회피하지 않기
난감한 질문은 회피하거나 무시하지 마십시오. 난감한 질문과 갈등을 원만하게 처리하고, 목표와 가치를 공유하는 방법으로 활용하십시오. 또한 이를 통해서 어려움과 문제들을 해결책을 도출하는 협업으로 전환시키십시오.

4. 리액션이 아니라 반응하기
건설적인 불평으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싸움이나 회피 반응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십시오.

5. 행동으로 보이기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목표와 가치를 공유하고, 신뢰관계를 형성하며, 경기가 좋을 때나 어려울 때나 성공 모델이 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리더십은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며, 다른 사람들의 능력을 실현시키는 것입니다. 이것은 곧 사람들의 머리와 마음을 열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출처: Forum Facebook, How to Build Your Communication Quoti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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