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를 넘어 협업을 이끄는 리더십

조직이 글로벌화되고 분권화됨에 따라 효과적인 협력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상위 계층에 있는 관리자일수록 조직의 경계를 허물고 보다 다양한 구성원들에게 협력을 이끌어야 하는 책임을 갖게 되었습니다. 즉, 리더들은 일상적인 업무뿐만 아니라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곳에 흩어져 있는 자원과 많은 소규모 그룹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리더십의 관점에서 협업을 이끌어내는 실행 방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본 리서치에서는 다음의 5가지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1. 협력 공동체로서의 당위성 제시
2. 인적 자원의 적재적소 배치와 활용
3. 협력을 위한 구성원들의 변화 유도
4. 협력하는 문화 조성
5. 비직위적 리더가 되기

이처럼 본 리서치에서는 협업을 이끄는 것에 대한 중요성은 물론 리더십 분야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PDF 리서치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리서치는 Forum의 리더십 교육 과정 중 하나인 ‘협업 리더십(Leading Across Boundaries)’과정을 바탕으로 제작된 자료입니다. ‘협업 리더십(LAB)’ 과정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자 하시는 분은 과정 소개 페이지 바로가기를 이용하시거나 전화(02-761-7888) 혹은 이메일(info@forumkorea.com)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