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과 창출과 일할 맛 나는 분위기,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싶은 A금융사 팀장 대상 리더십 교육 성공사례

A사의 니즈

최근 금융권의 가장 큰 이슈는 모바일 거래 급증으로 인한 지점수 감소와 신규 온라인 금융사의 출범일 것입니다. A사도 이러한 문제로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위 문제 외에도 A사에는 상사와 부하직원 간의 커뮤니케이션 미스로 인한 갈등이 많이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업무 분위기가 침체될 우려하고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A사는 성과 향상과 직원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한 고성과 분위기를 갖출 수 있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심하고 있었습니다.

 한국포럼의 교육설계

A사 팀장들은 이전에도 많은 교육을 받은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강의 위주의 주입식 학습으로 기업교육의 효과에 대해 기대가 크기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한국포럼은 A사 팀장들의 교육에 대한 선입견을 없애고 학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최대한 활동과 실습을 통해 인사이트를 제공하는데 것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을 설계하였습니다.
교육은 다음과 같은 흐름으로 진행하였습니다.

1. 고성과 분위기 조성
분위기가 왜 성과에 중요한지, 혹은 성과를 높이는 분위기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막연하게 알고는 있지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를 직접 체험하기 위해 종이 골프 게임을 진행하며 좋은 분위기에서 높은 성과가 난다는 것에 대해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좋은 분위기의 팀은 다른 팀에 비해 두 배 이상의 성과가 나는 것을 실감하며 분위기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게임 이후 인사이트를 공유하며 팀장으로서 고성과 분위기 조성을 위한 자신의 실천 방안에 대해서도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2. 개개인에게 맞는 커뮤니케이션
팀장이 팀원의 성향을 하나하나 파악하고 각각의 성향에 맞게 커뮤니케이션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로 불리는 요즘 세대들과의 소통은 더욱 더 격차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업무 환경 자체가 수많은 역량 강화의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이라고 봤을 때, 사람마다 다양한 ‘학습 유형’을 갖는 다는 것에 대해 이해하고 한국포럼의 주요 이슈 진단을 통해 자신의 학습 유형을 파악하도록 하였습니다. 진단 결과를 통해 나온 유형별로 모여서 각 유형별 특성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활동 등을 하며 유형별 차이를 깨닫고 현업에서 팀원들의 학습 유형에 맞춰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서로 공유하였습니다.

3. 역량 강화를 위한 피드백 제공
팀장들이 어려워하는 부분 중 하나가 팀원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피드백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오히려 직원들은 상처를 받거나 기분만 상하는 등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학습자 중 한 분은 직원에게 좋은 마음으로 피드백을 하였는데 그 직원의 부모님이 찾아오시는 난감한 상황을 겪었다는 경험을 이야기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피드백 목적에 맞는 강화 피드백과 개선피드백에 대해 나누어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도 금융 업종의 사례로 커스터마이징된 피드백 사례를 바탕으로 실습을 진행하여 체득화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실습을 통해 피드백 방법을 익히고 서로의 보완점을 체크해 주며 실제 팀원에게 적용할 준비를 하였습니다.

 

A사의 경우, 짧은 시간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지만 학습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활기차게 진행되었고 학습자 분들도 어느 때 보다 진지하게 교육에 임하였습니다. 교육이 끝나고 학습 유형 진단을 직접 팀원들과 해보고 이를 커뮤니케이션에 반영해야겠다는 반응을 보이는 등 현업 적용에 대한 높은 의욕을 보였습니다. 학습에 참여한 팀장 분들은 각자 고성과 분위기의 팀을 만들어 보겠다는 각오를 다지며 과정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본 과정을 짧은 시간 동안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학습을 하기 위해 여러 과정의 모듈이 복합 설계된 과정이었습니다.

본 과정 혹은 이 외 다른 교육에 문의가 있으시면 상담 문의를 통해 연락 부탁 드립니다.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