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영광이 현재에도 가치를 지닐 수 있는가?

“시간은 흘러간다. 영광의 시절에 대한 지루한 이야기들 말고는 아무것도 남기지 않은 채….”
– Bruce Springsteen 의 노래가사 중에서

왜 영광의 시절에 대한 이야기가 지루하다고 했을까요? 최근에 다른 사람이 옛날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들은 경험을 떠올려 보십시오. 그 이야기에 몰입했습니까? 아니면 지루했나요? 어떤 연결고리가 있었나요?

뿌리깊은 역사를 지닌 일부 기업들은 그간의 영예와 명성을 바탕으로 한 자신들의 오래된 업적과 독자적인 경험을 소중히 여깁니다. 이들은 그들에게 있어서 조직 역사에 깊이 새겨지고 모두가 염원하는 본보기로서 남아있는 그들 노력의 기억이자 감명을 주는 교훈들입니다.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본다면, 현재는 이와 관련된 예전의 직원들보다 신입직원들이 더 많이 있으며, 그들에게 이러한 전성기는 겨우 2차원의 종이 위에 쓰여져 있는 말뿐인 것입니다. 이러한 우상들은 오래된 직원들이 줄어들면서 권위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업무환경의 변화 양상과 관련된 수많은 자료들은 끊임없이 나오고 있습니다. 업무환경은 정말 다양한 부분에서 변화하고 있지만, 저는 오로지 세대간의 차이에 집중해 보고자 합니다. 이는 기업 조직이라는 기계에 기름칠을 하여 잘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과 같이 매우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기업조직은 사람들(각 개개인)에 의해 구성되고 돌아갑니다. 때문에 그들이 우리 조직의 리더십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 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리더십은 의사결정능력, 사업적 통찰력, 코칭, 협업, 전략 실행력 등과 관련된 것이며, 동기 부여와 업무 몰입도 또한 굉장히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업무에 있어서 일이 단순히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기대 이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모든 리더들이 갖춰야 하는 필수적인 무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갈수록 더 많은 시간과 집중, 에너지, 감정들을 요구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는 어떠한 지역이나 조직, 특히 세대를 넘어 나타나는 공통된 모습입니다. 이에 조직의 리더들은 구성원들의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그들이 조직의 미션과 비전, 가치 그리고 전략에 초점을 맞추어 경쟁할 수 있도록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인간적인 면, 즉 진솔한 자신의 모습을 보이는 것이 구성원들의 모든 방면에서 큰 영향력을 주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종종 학습자들이 학습 시작 단계에서 학습목표에 대한 “WIIFM: What’s in it for me? 그게 나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명확하게 하는 모습을 보곤 합니다. 이는 한 마디로 학습을 개인화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직의 리더들은 이러한 WIIFM을 구성원들에게 접목하는 것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직원들이 해야만 하는 일들을 보여주고 실행하도록 하는 시기는 끝나가고 있습니다. 그들이 그 일을 해야만 하는 이유를 더욱 더 강조하고, 그들이 스스로 일을 하고 싶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앞서 언급한 영광의 시절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봅시다. 기업의 시행착오와 성공 스토리, 우리가 달성한 바를 보여주는 유산들은 구성원들이 본받아야 할 모습을 보여줄 수 있기에 분명 중요한 것들입니다. 이와 동시에, 기업의 진화와 발전을 위해서는 새로운 시각과 목소리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들 대부분이 착각하기 쉬운 것은, 전성기는 무조건 오래 전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기업의 가장 위대한 순간은 바로 지난 달의 모습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기업조직의 유산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꾼다면, 교훈이라는 것은 시기에 관련 없이 전 세대에 걸쳐 크게 도움이 되는 가치를 줄 수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문구 중 하나를 인용하자면, “이것은 또는-둘 중 하나의 문제가 아니고, 그리고-둘 다.”의 문제입니다. 과거와 현재에 대한 팀원들, 구성원들의 이야기와 생각, 그들의 관점들을 잘 듣고 경청해 줌으로써 그들을 참여시키십시오. 이는 어느 한 가지의 관점이 더 낫다고 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구성원들이 이러한 모든 관점에서 가치를 고려하게 되면 리더로서 조직을 위한 가장 바람직하고 혁신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자 그럼, 어떻게 조직의 영광의 시절이 지니는 과거와 현재의 가치를 전달하시겠습니까? 어떻게 구성원들 세대의 관점에 맞춰 그들의 협력과 참여를 위한 연결고리를 제시하시겠습니까?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