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로 승진했을 때 주의해야 할 6가지 행동들

혹시 최근에 관리자로 승진하셨나요?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 이제 여러분은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해나가야 합니다. 또한 조직이 여러분에게 기대하는 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무거운 책임감 또한 갖게 될 것입니다. 실제로 관리자로 승진한 사람들의 40%은 업무를 시작한 후 18개월 안에 반드시 실패를 경험한다고 합니다. Global Forum Corporation의 CEO인 Andrew Graham은 한 유명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이처럼 신입 관리자로서 주의해야 할 6가지 리더십 행동들을 제시하였습니다.

1. 자신을 부각시키지 마라.
여러분은 분명 다른 사람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관리자로 승진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역할을 바꾸어야 합니다. 리더는 자기 자신보다는 팀원들을 부각시키는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동료나 팀원들의 이익보다 자신의 이익에 많은 관심을 보인다면, 그들의 신뢰를 잃게 될 것입니다. 한번 팀원들의 신뢰를 잃게 되면 이를 회복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2.기존의 업무방식은 버려라.
새로 승진을 한 관리자들은 기존에 자신에게 익숙한 몇몇 핵심 업무나 리더십 스킬에만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좋은 리더가 되고 싶다면 이러한 업무방식을 과감히 버리고 팀의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하는 가치가 높은 활동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팀에 도움이 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업무를 가중시키는 가치가 낮은 활동에 집중하는 것은 많은 신임 리더들이 일반적으로 겪는 실수입니다.

3. 도움을 요청하라.
혹시 이제 관리자가 되었으니 우리 팀의 모든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계신가요? 당연히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상황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지 않고 오히려 적극적으로 다른 이들의 지원을 요청해야 합니다.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자신의 부족함을 드러내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 정반대입니다. 문제가 되는 상황에서 해결책을 모를 경우 이를 팀원들에게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대신 해결책을 찾는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며 그러한 모습을 보여준다면, 팀원들은 더욱 더 여러분을 신뢰하게 될 것입니다.

4. 모든 것을 혼자 결정하려 하지 마라.
관리자는 팀원들을 이끌어 나가는 사람이지, 그들에게 지시를 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러나 많은 관리자들은 문제상황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자신의 핵심적인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팀원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의사결정 상황에 있어서 그들을 배제시킨다면, 팀원들은 오히려 여러분을 좋은 리더로 인식하지 않고 불만을 표출할 것입니다. 상명하달식 조직이 아닌 민주적인 조직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팀원들을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5. 인사이동으로 인한 팀 내 분위기를 주시하라.
관리자 혹은 리더로 승진하면, 그 인사이동에 관한 업무만 바뀌는 것이 아닙니다. 팀 관리자가 새로 부임하게 되면, 팀원들 또한 새로운 리더를 맞이하여 준비를 하고 업무에 변동이 있으며, 기존의 인간관계 또한 변화를 겪게 됩니다. 이러한 팀 내 분위기의 변화가 부드럽게 정착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지 않고 의욕이 앞서 일방적으로 팀 운영방법을 설정하면, 향후 팀을 이끌어가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6. 리더십을 책으로 배우지 마라.
많은 조직들이 관리자들의 리더십 역량 향상을 위해 그들을 유명 대학의 MBA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에 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만으로는 관리자의 업무 성과 달성에 85%를 차지한다고 하는 “업무 일선에서의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분명한 한계가 있습니다. 훌륭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현업에 적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나아가 업무 일선에서 팀원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책이 아닌 현장에서만 배울 수 있는 것들을 팀원들에게 가르쳐야 합니다.

신임 관리자로서 역할을 처음 수행하는 몇 개월 동안 여러분은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팀을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해 리더로서의 새로운 관점에서 생각하고 행동하십시오. 그리고 실수를 극복하고 개선하기 위해서 상사와 팀원들의 피드백을 요청하십시오.

출처: Forum blog, 「Big Boss Boo-Boos: 6 Leadership Mistakes to Av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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