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 대한 전사적 참여를 이끌어 내는 방법

 

새롭게 실행하는 교육 전략에 대하여 학습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이해관계자들과 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얻어내는 것은 교육담당자들이 교육을 진행할 때 직면하는 어려움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곧 새로운 교육 전략이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어려움은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교육과 관련된 일정들은 잊혀져 버리기 쉽고, 우선순위에서 밀려나며, 이와 관련된 커뮤니케이션은 효과없이 사라지기 쉽습니다.

새롭게 추진하는 교육 전략의 성공을 좌우하는 것은 교육을 주관하는 팀이 교육 전략에 대해 내부 이해관계자들과 커뮤니케이션 하고 마케팅 하는 방법과, 이러한 내부 마케팅 전략이 교육기획의 3단계인 Align, Equip, Sustain 단계에 맞춰 기획되었는지의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새로운 교육 전략을 실행할 때 교육기획의 단계들을 활용한다면, 교육에 대한 학습자들의 참여 의지를 불러 일으키고 교육을 지지하는 사람들의 수를 늘리게 되어, 결론적으로는 임원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게 됩니다.

 

[Align: 성과와 연결된 교육을 기획하는 단계]
내부 마케팅 포인트: 영향력 있는 이해관계자들을 활용하여 성과와 연결된 교육에 대한 메시지를 강조한다.

Align단계에서는 새로운 교육 전략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기업의 비즈니스와 연결되는 명확한 목표를 공유하고, 임원들의 지원을 받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활동들에 집중해야 합니다.
학습자들에게 기업의 비즈니스 상에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확신을 안겨주기 위해서는 내부 마케팅의 모든 단계에서 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CEO 혹은 경영진들이 새로운 교육 전략의 중요성과 교육을 통해 회사가 어떻게 경영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지 설명하는 사내 공지를 통해 임원들의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임원들과 함께 내부 마케팅에 활용할 핵심 메시지들을 개발하고, 회의 및 비공식적인 행사에서 새로운 교육 전략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지원을 이끌어내도록 촉진해야 합니다. 임원들에게 교육이 각 팀의 목표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직원들의 업무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 스킬을 지원하는지를 보여줄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자들의 관심을 얻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서 정해진 규칙은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교육 대상을 세분화하고 대상 별로 소통할 수 있는 최선의 채널을 찾을 수 있다면, 내부 마케팅 시 그러한 채널을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계속해서 같은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사용함으로써 직원들은 교육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소스를 파악하게 되며, 교육에 반영될 수 있는 피드백을 어디에 전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게 됩니다.

내부에 교육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다 보면, 상황에 따라 초기에 수립한 계획이 변동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것과, 임원들에게 교육이 회사와 직원들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수단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얻어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임원들을 통해서 새로운 교육 전략이 진행되고 있는 진척 사항을 널리 알리는 것은 좋은 방법이며, 여기에는 교육 전략 주도에 참여하는 프로젝트 팀과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맡아야 하는 책무와 다음 단계에 대한 가이드가 함께 제공되어야 합니다. 업데이트된 상황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스케줄을 프로젝트 팀과 공유하고, 교육 전략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같자 맡은 책임 및 역할에 대해 커뮤니케이션 했던 내용들을 모두 기록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Equip: 교육을 진행하는 단계]
내부 마케팅 포인트: 실제 현업에 도움이 되는 교육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여 진행되는 교육에 대한 참여를 이끌어 낸다.

‘Equip’ 단계는 직원들이 성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주요 스킬과 도구들을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는 단계입니다. 임원들이 공개적으로 교육에 대해 언급하고 참여를 격려하는 메시지를 전달했다면, 학습자들에게 교육에 참여하기 전 필요한 준비사항이나, 교육에 참여해야 하는 이유를 담은 정보를 제공하는 안내 메일을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임원들에게 교육에 대한 참여를 촉구하는 것과 교육 참관을 요청하면서 지속적으로 임원들의 지원을 공개적으로 드러내야 합니다. 임원이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때의 사진이나 사용했던 문장들을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교육에 대한 직원들의 관심을 강화하고 재무적 지원을 유지하는 수단으로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교육 전략을 실행하는 모든 단계에서 나오는 이야기들을 기록해 두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교육에 대한 추진력을 높여주고 교육 전략의 미래를 보장해 주는 성공적인 증거들입니다. 교육에 참여한 직원들을 인터뷰하고 촬영하는 것은 교육의 성과를 보여줄 수 있는 영향력 높은 방법입니다. 직원들에게 학습한 새로운 스킬과 도구들을 실제로 어떻게 적용하였으며, 그들의 업무에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질문하고 그에 대한 답을 구하면 됩니다. 이때 할 수 있는 간단한 질문의 예로는 ‘이 학습 경험이 어떻게 여러분의 업무 방식에 어떠한 변화를 주었습니까’, ‘가장 도움이 되었던 스킬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직원들의 역량개발을 위해 회사가 투자하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등이 있습니다.

이야기들을 수집했다면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배부합니다. 주간 메일, 사보, 웨비나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이러닝 매체나 회의들을 활용하여 배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임원들과 교육 전략의 초기 목표와 교육 후 성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으로 교육 전략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이때 교육을 진행하기 전에 미리 설정해 둔 다양한 지표들을 통해 새롭게 실행한 교육 전략이 경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교육이 시작한 후 학습자들의 업무 성과 향상도나 승진 비율, 조직의 효율성 및 업무 몰입도 향상 수준, 결근 비율 감소 등과 같은 지표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Sustain: 학습 성과를 유지하는 단계]
내부 마케팅 포인트: 교육의 성과를 공유하고 다음 교육의 당위성을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sustain’ 단계는 교육의 ROI(Return On Investment)를 입증하고 다음 교육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근거들을 모으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하지만 교육 전략의 규모와 유형과는 상관 없이, 최종적으로 교육 전략의 성공을 보장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먼저 Align과 Equip 단계를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새로운 교육 전략에 대한 내부 마케팅을 단계별로 기획하고 임원들과 보조를 맞추어 추진한다면, 교육 전략이 회사와 직원들의 미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사실을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한, 전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고 기업의 비즈니스와 직결된 특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원문: People not on board? Getting buy-in for your learning initiatives

 

 

Analyst. 염혜윤 선임 연구원
Email) hyyoum@forum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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