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트레이닝에 관한 새로운 시각

최근 어느 기업의 인사담당자가 나에게 “관리자급의 교육 니즈를 어떻게 대응하고 있습니까?” 라는 질문을 던졌습니다. 이 인사담당자는 영업 부서의 상위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세일즈 교육 프로그램을 원하고 있었습니다. 이 상황에서 교육 컨설턴트는 표준화된 컨설팅 상담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 지를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표준화된 컨설팅 상담 프로세스에 따라 우선 인사담당자가 세일즈 교육이 필요한 문제상황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세일즈 교육을 통한 세일즈 직군의 역량개발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이 되는지를 판단합니다. 사실상, 세일즈 교육보다는 코칭이나 멘토링을 활용한 접근이 비용대비 더욱더 효율적인 성과를 가져오는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표준화된 컨설팅 상담은 이제 시대에 뒤쳐지고 있습니다. 즉, 교육 컨설턴트는 위의 예처럼 기업의 인사담당자를 응대함으로 인해 새로운 트레이닝 제공의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새로운 교육 컨설팅 상담에 대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제 교육 컨설팅 상담은 대화의 주제를 좀 더 넓은 관점으로 이끌어 내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교육 트레이닝이 개인의 역량만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혁신, 테크놀러지, 조직 프로세스의 혁신을 통한 기업의 성과를 어떻게 이끌어낼 수 있을 지에 대한 탐색이 이뤄져야 하는 것입니다.
이전의 예로 다시 돌아가보면, 컨설턴트는 단순히 세일즈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세일즈 프로세스, 시스템, 조직 구성원의 니즈와 방해요소를 평가해보고 새로운 세일즈 리더십 과정을 개발할 것을 제안해야 합니다. 즉, 교육 트레이닝을 새로운 비즈니스 목표와 세일즈 영역을 개발, 소통, 실행하게 만드는 하나의 수단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교육 컨설턴트로써 내가 지난 15년간 해왔던 교육 트레이닝 과정의 설계, 개발 경험을 떠올려 봤을 때, 트레이닝 전문가들이 어디에서 ‘트레이닝 이상의 트레이닝’을 제공할 수 있었던 기회를 놓치는 지에 대한 의문을 가졌습니다. 내가 처음 컨설턴트로써 일을 시작하였을 때, 나는 변화를 이끌고 이에 대한 소통을 촉진시킬 수 있는 교육 트레이닝을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예로 제품 중심의 세일즈 전략을 서비스 중심으로 바꾸는 세일즈 전략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내가 속했던 프로젝트 팀은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새로운 접근 방식을 시도하였습니다. 프로젝트 팀은 현재 상황의 분석에 기반한 새로운 세일즈 프로세스를 개발하기 위해 임원들의 주요 비즈니스 목표와 의견, 그리고 새로운 프로세스를 시도할 때 예상되는 조직 차원의 방해요소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결과적으로 우리가 제공했던 세일즈 트레이닝은 직원들의 세일즈 서비스 역량의 향상뿐만 아니라, 새로운 세일즈 프로세스, 책임 메트릭스 개발하고 개인과 조직 모두를 지원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계획 및 실행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 교육 컨설턴트들은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도전 상황 – 제한된 예산, 직원 감소, 글로벌 시장 등의 지속적인 변화 및 기술 혁신 – 같은 도전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전상황에서 교육 트레이닝의 역할은 점점 더 커져갈 것입니다.

이제 교육 트레이닝은 실제적인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고, 변화를 이끌고 실행시키기 위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교육 트레이닝은 이를 위한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프로세스와 도구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교육 트레이닝에 대한 이러한 새로운 시각이 없다면, 오늘날 기업의 잠재적인 비즈니스 성공 기회를 실현시켜야 하는 교육 트레이닝의 역할은 실패로 돌아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출처: Forum Blog, Training and Development Prigrams:The New Response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