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 트렌드

“오늘날 기업의 미래는 주로 학습 능력과 관련이 있다.” – George Siemens

여러분 회사의 교육 부서는 ‘학습하는 능력’을 개발시켜 주고 있습니까? 지금까지 기업들은 항상 학습을 필요로 해 왔고, 교육부서는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해 왔습니다. 하지만 George Siemens은 이에 대해 조금 다른 의견을 전합니다.

그는 이제는 학습의 주제나 내용이 아닌 학습하는 능력이 조직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즉, 새로운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George Siemens의 말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이겠습니까?

교육부서의 관심사 변화

관심사

학습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만약 학습이 기업 내에서 지속적이고 높은 성과를 가능하게 한다면 교육부서는 여전히 교육을 가장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제공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교육부서의 미래는 성인 학습과 교수 설계의 전문지식을 교수 프로그램과 교육현장에서 더 나아가 직원 개인과 직원들에게 적용하는 것에 달려있습니다.

1978년부터 오늘날까지 학습 원칙의 적용

1978년 포럼사는 성인학습의 6가지 원칙에 대한 첫 번째 리서치를 발간하였습니다. 그 이후로 이 원칙들은 몇 번 더 수정되고, 재확인, 재 적용하는 작업을 거쳤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원칙들은 최근 비즈니스 영역과 신경과학, 기술 분야에 있어서의 발전을 이끄는데 설명되고 적용되었습니다 이 6가지 원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개인과 조직의 가치를 학습과 서로 연결하라.
⊙ 지속적으로 실행되고 반영되도록 하라.
⊙ 학습자들의 행동뿐만 아니라 태도, 신념에 대해서도 다루어라.
⊙ 도전(Challenge)과 지원(Support)을 균형 있게 제공하라.
⊙ 학습자들이 직접 교육자의 입장이 되는 기회를 제공하라.
⊙ 학습 미디어와 함께 학습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양성하라.

과거에는 교육의 성과를 좋게 하기 위해 모든 교육 프로그램 설계에 이 모든 원칙들이 적용될 필요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영업사원이 새로운 반론처리 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동료와 연습할 때, 또 다른 동료는 피드백을 해 줍니다. 이러한 연습을 바탕으로 지지하는 분위기의 토론을 가진 후 학습자들은 역할을 바꾸어 연습을 반복하였습니다. 이처럼 대부분의 경우, 이 모든 원칙들이 이러한 효과적인 학습 경험에 적용되었습니다.

오늘날의 업무환경에서 이 원칙들은 직원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첫째, 관리자나 동료들과 업무 중에 경험한 것에 대해 돌아보고 개선점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일반적인 코칭 대화들을 나눌 때 그 안에서 나타나는 스킬 연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둘째로 학습자들이 그들의 경험과 배운 것을 서로 함께 공유하고 가르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입니다. 셋째로는 우려나 기대에 대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고, 협력을 추구할 수 있는 면대면 미팅입니다. 이러한 활동들이 비록 새로운 것은 아닐지라도, 현재 교육 부서의 역할은 의도적이고 전략적인 방식으로 적용되는 성인 학습의 원칙으로서 의식적인 학습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21세기의 교육부서

교육부서는 미래 회사에 중요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기회 요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성인학습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실제 현장에서의 학습 설계 적용은 조직이 성장하고 발전 가능하게 해 줍니다.

출처: Forum Blog『”Trends in Learning & Development”』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