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Strategic Speed: Chapter1

전략 실행의 속도에 대한 새로운 시각

Pace, Process, 그리고 People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전세계 모든 기업은 개인 또는 작은 부서 내의 사소한 전략부터 기업 전체의 사업을 아우르는 대규모 전략까지 수많은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전략은 달성 기한을 지키지 못하거나 목표로 삼았던 성과를 달성하지 못하고 실패해버리고 있습니다. 이는 많은 이들이 전략 실행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Pace(달성 기한), Process(실행 프로세스)의 두 가지에만 몰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Pace(달성 기한)에만 과도하게 집중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구성원들에게 전략의 중요성과 시급성만을 강조한 나머지, 성과를 측정하는 기준이나 달성 목표를 제시하지 못하고 정체되어 버린다.
⊙ 전략 실행의 초기에는 구성원들이 적극적인 참여와 의지를 보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초기의 열정은 사라지고 일시적 유행으로 끝나버린다.
⊙ 목표 달성의 기준이 되는 단순한 과업에만 집중하게 되고 전략 본연의 목표를 망각하게 된다.

Process(실행 프로세스)에만 과도하게 집중해도 다음과 같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 전략의 실무를 진행하는 구성원들의 입장을 반영하지 못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데에 실패한다.
⊙ 시스템, 기술적인 측면만 강조하는 나머지 구성원들과의 협력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고 실무와 동떨어진 변화를 강조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고 성공적인 전략 실행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제 Pace, Process와 함께 “People”, 즉 전략 실행의 구성원들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할 때입니다.

빠른 기업은 People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포럼이 실시한 연구 결과가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포럼에서는 전략 실행이 더딘 기업과 빠른 기업의 환경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 전략 실행에 더딘 기업은 업무의 효율성과 달성 시한을 지키는 것을 강조하고 기존의 익숙한 방식을 고수하며, 업무의 조직적인 통합의 정도가 미비했다.
⊙ 전략 실행이 빠른 기업은 업무의 조직적인 통합이 잘 이루어져있고 부서간 관계가 굉장히 유연하며, 개방성, 혁신적인 사고, 그리고 업무 결과에 대한 피드백과 코칭, 훈련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었다.

이러한 차이를 분석해 본 결과 전략 자체의 중요성만을 강조하는 것에서 나아가 결국 이를 실행하고 변화에 참여하는 구성원들, People의 요소를 간과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오히려 전략의 실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People에 집중하는 것이 핵심적인 요소인 것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전략이고 기업의 생존을 위해 시급한 전략이라도, 결국 구성원이 움직이지 않으면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People에 집중하기 위한 3가지 요소

그렇다면 이처럼 전략 실행에 구성원을 움직이기 위해서 어떤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일까요? 전략 실행에 빠른 기업들이 보인 특성들을 분석한 결과 다음의 3가지 요소가 요구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명확성: 기업의 현 상황과 전략을 도입하는 배경, 그리고 전략이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에 대한 구성원들의 명확한 이해
⊙ 통합성: 전략의 방향과 이를 달성하는 데에 요구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 대한 구성원들의 통합적인 참여와 협력 의지
⊙ 민첩성: 전략의 목표와 방향을 염두에 두고 실행을 해 나가며 처하는 변화에 대한 민첩한 대응과 개방적인 자세

각 요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두 번째 파트에서 다루어집니다.

“가치”로 전략 실행의 속도를 측정하라.

위에서 언급했듯이 지금까지 많은 기업들이 전략을 실행하는 데에 있어서 Pace와 Process만을 강조하다가 실패를 해 왔습니다. 또 하나 전략의 실행에 실수해왔던 것은 전략 실행의 속도를 잘못 측정해 왔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Pace(달성 기한)의 관점에서만 접근하여 업무가 언제 완료되는지, 전략 실행에 대한 구성원들의 반응이 언제 오는지, 목표는 언제 달성하는 지 등에 대해서만 생각해 왔던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 전략 실행의 속도는 전혀 새로운 관점에서 측정해야 합니다. 바로 전략을 실행함으로써 창출되는 “가치”의 관점에서 속도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전략실행의-속도-측정

“가치”의 관점에서 전략 실행의 속도를 측정하는 데에는 ‘(1)가치 창출에 도달하는 시간’과 ‘(2)창출되는 가치’의 두 가지 기준이 제시됩니다. 전략의 빠른 실행을 위해서는 전략의 실행에 투자하고 노력을 기울여 기업에 이익이 되는 가치를 창출하기까지 도달되는 시간을 단축해야 하며, 이후 창출되는 가치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훌륭한 전략이고 실행을 서두른다고 해도 그것이 가치를 창출하지 못하면 무의미한 전략 실행에 불과하며, 많은 노력을 기울여 가치를 창출하기 시작한 전략이라도 그것이 유지되지 못하고 일시적 흐름에 그치고 만다면 전략의 실행에 성공했다고 볼 수 없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두 가지 기준에 맞추어 전략 실행의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일곱 번째 파트에서 다루어지게 됩니다.

다음 파트에서는 앞서 언급한 People에 집중하기 위한 3가지 요소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