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Strategic Speed: Chapter2

People에 집중하기 위한 3요소: 명확성, 통합성, 민첩성

그렇다면 전략 실행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People에 집중하기 위한 3가지 요소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eople 요소 1. 명확성: 전략의 목표와 달성 방향에 대한 구성원의 명확한 이해
전략에 대한 명확성이 높다는 것은 구성원들이 “이 전략은 어디를 향하고 있으며 왜 실행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알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 전략 실행의 명확성을 위해서는 구성원들이 다음의 3가지 질문에 대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1)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외부 환경은 무엇인가?
2) 이러한 환경에서 성공할 수 있는 우리의 현재 내부 역량은 어떠한가?
3) 이에 근거하여 우리가 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겠는가?

성공적으로 전략을 실행해나가는 리더는 리더 개인만의 명확성을 강조하지 않고 구성원들과 명확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People 요소 2. 통합성: 전략의 방향에 모두가 공감하고 이의 달성을 위해 통합적으로 협력하는 것
통합성이란 명확한 전략에 대해서 구성원들이 전적으로 전략 실행의 방향과 필요성에 대해 동의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구성원들이란 조직의 팀 내부뿐만이 아니라 외부 이해관계자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통합성의 부족은 빠르게 전략을 실행시켜 나가려는 모든 노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 하나 통합성의 주요한 요인은 바로 협력입니다. 협력적인 문화를 구축함으로써 전략 실행의 통합성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협력의 부족하여 비롯되는 통합성의 부재는 전략 실행의 속도를 늦추게 됩니다. 즉 가치를 창출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되며, 창출되는 가치도 미약하게 되는 것입니다.

People 요소 3. 민첩성: 전략의 방향과 목표를 확고히 지닌 채 변화에 빠르게 적응해 나가는 것
민첩성을 위해서는 명확성과 통합성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민첩성이란 전략적인 목표를 염두에 두고 그를 위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외부 환경에 빠르게 대처하고 적응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때 환경에 따라 목표의 방향이 달라지는 것은 민첩성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이는 단지 동요(Vacillation)일 뿐입니다.

또한 어떤 환경 안에서 변화와 장애 요소를 인식하고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민첩성의 한 부분이 될 수는 있지만, 전부는 아닙니다. 민첩성은 환경 안에서 변화와 장애 요소를 충분히 견딜 수 있는가, 또는 얼마나 유연하게 대처하는가에 대한 문제입니다. 인내, 끈기의 개념과 언뜻 상반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오히려 이들과 상응하는 개념인 것입니다.

Strategic Speed의 본 서적에서는 위와 같은 People의 3요소에 대한 여러분의 조직의 상황을 진단해볼 수 있는 도구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의 조직은 전략의 실행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실행력을 갖추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기업 조직의 유형: People의 3요소의 수준에 대해 많은 기업 조직들이 흔히 보이는 유형으로 다음의 4가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모래알형 조직 (낮은 통합성/높은 명확성/보통의 민첩성)
전략의 방향은 알지만 실행 방법을 모르는 유형입니다. 하나의 전략을 각 부서마다 다르게 해석하며, 각각 자기 영역을 지키려고 하여 불필요한 갈등이 생깁니다. 부서마다 서로 경쟁하게 되고, 정보 공유가 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2) 동네 축구형 조직 (낮은 명확성/낮은 통합성/평균 이상의 민첩성)
좋은 전략을 가지고 있지만 목표를 이루기 위한 노력이 없는 유형입니다. 어떤 일이 잘 되지 않을 때 조직 모두가 그를 위해서 매달려서 결국 조직이 한 쪽으로 기울게 됩니다. 이런 조직은 전략이 아닌 목적만 있는 것입니다. 구성원들은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몰라 중구난방으로 모든 것을 하려고 합니다.

3) 근시안적 유토피아형 조직 (낮은 명확성/평균 이상의 통합성/낮은 민첩성.)
지속성을 유지하는 노력이 부족하여 당장의 결과만을 중요하게 여기는 유형입니다. 빠른 전략의실행을 위해서는 모두가 그만큼 열심히 일하면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당장의 결과에 대한 압박이 너무 강해서 전략을 실행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성찰이 없고, 발견되거나 예상되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부족하게 됩니다.

4) 끓는 물 속의 개구리형 조직 (높은 명확성/높은 통합성/낮은 민첩성)
단기적으로 성공가도를 달리다가 결국 경쟁에서 뒤쳐지게 되는 조직의 유형입니다. 명확한 전략도 갖추고 있고 실행의 의지도 강하지만 결국에는 성공에 대한 확신이 오히려 실패의 원인이 됩니다. 전략의 실행이 주춤할 때에 예전의 성공 경험에만 집중하다가 상황이 더 악화되는 것입니다. 이런 유형의 조직은 주로 환경이 바뀌는 것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개구리가 서서히 끓어 오르는 물에 대해서 인식하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결국 이런 조직은 전략 방향의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뒤쳐지게 됩니다.

People의 3요소 개선을 위한 리더십 행동

그렇다면 이러한 People의 3요소를 개선하여 전략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해나가고 있는 우수한 리더들의 수행내용들을 분석한 결과 이를 다음의 4가지 리더십 행동으로 분석해볼 수 있었습니다.

1) 확신을 심어주어 스스로 참여하도록 만들어라.
2) 효과적으로 전략 실행을 주도하라.
3) 전략 실행을 위한 조직 분위기를 형성하라.
4) 전략이 조직 문화로 정착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라.
1, 2의 리더십 행동은 전략 실행의 미시적인 측면으로 어떤 특정한 전략의 실행력을 높이는 방안입니다. 반면 3, 4의 리더십 행동은 거시적인 측면으로 모든 전략의 실행에 있어 일어나는 일상적인 실행력을 높이는 방안이 됩니다.

다음 파트에서는 첫 번째 리더십 행동인 “확신을 심어주어 스스로 참여하도록 만들어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