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Strategic Speed: Intro

1년 전, 한 글로벌 통신기업인 SmartCom사에서는 IT혁신을 통한 자원 운영 프로세스의 재조정을 위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인 Jim을 새로운 CIO로 채용하였다. 이에 Jim은 기존의 자원 운영 프로세스를 파악한 후, 기업의 결제 시스템을 전산 결제 시스템으로 완전하게 전환시키는 혁신 전략을 주창하였다.
이를 위해서 시스템을 상시 관리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는 업무를 인도에 소재한 Worldwide Technology사에 아웃소싱하는 등 업계의 주목을 끄는 다양한 혁신 전략을 주도하게 되었다. Jim은 이를 통해 향후 5년간 400만 불에 이르는 비용을 감축시킬 수 있을 것이라 믿었다. 하지만 이는 기존 SmartCom사의 천 여명에 다다르는 인력이 아웃소싱 업체 직원으로 분리됨에 따른 효과도 있었다.

문제 상황

Jim이 혁신 전략을 주도한 지 9개월 정도가 지난 후, 다양한 부분에서 전략 실행 상의 문제점과 기업 안팎의 불만 사항이 드러나기 시작하였다. 무엇보다 전략 실행이 계획보다 늦어지고 업무에 차질이 빚어졌는데, 중대한 이유 중 하나는 아웃소싱 업체가 인도에 있기 때문에 시차에 따른 업무 시간 조율이 어렵다는 점이었다.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을뿐더러, 인도의 업체와 협업하기 위해 야근을 하는 부분에 대한 추가 비용의 발생도 큰 문제였다. Jim은 이에 대해 추가적인 재정 지출은 불가하다는 이사회의 결론을 따라야 했기에 더 이상의 문제를 제기하지 말라는 말을 하며, 전산 결제 시스템 전환 도입의 기한을 지키는 것만이 최선의 목표이며 이를 위해서만 집중해 달라고 하였다.

또한 영업 부서의 매니저들은 새로운 결제 시스템이 고객의 니즈에 부합되기 위해서는 이전 자료에 대한 정비와 문서화가 필요하다고 요구하였으나, Jim은 비용 감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시스템을 가능한 한 간소화(simplification)하는 데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강조하였다.

그로부터 다시 6개월 후, Jim은 CEO와 면담을 가지게 되었다. Jim이 SmartCom사의 CIO에 채용될 때 CEO는 한 가지를 강조했었다. 이는 전산 결제 시스템으로의 전환 과정에서 중요 고객사를 잃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계속되는 전략 도입이 지체되면서 결국 한 주요 고객사와의 재계약에 실패하게 되었다. Jim은 결국 이 책임을 물어 해고되고 말았다.

문제 분석

전략 실행의 속도에 대한 새로운 시각

Jim의 사례에서 문제는 무엇이었을까요? 왜 Jim은 초반에 세운 전략을 실행하는 데에 있어 지체를 하게 되고, 중요 고객사를 잃는 결정적인 실패를 하게 되었을까요? 전략의 실행에 있어서 어떤 핵심 사항을 놓친 것일까요?

사실, Jim의 사례와 비슷하게 기업이 실시하고 있는 수많은 전략이 실패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 한국포럼에서는 이를 극복하고 기업이 전략의 실행에서 앞서 나아가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Forum사의 2010년 신간 서적인 “Strategic Speed: Mobilize People, Accelerate Execution”의 내용을 앞으로 7주간에 걸쳐 리뷰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의 전략 실행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