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어떤 유형의 지휘자입니까?

리더십은 오케스트라 지휘자가 교향곡 연주를 지휘하기 위해 지휘봉을 당당하게 휘두르는 모습과 흡사합니다. Drucker, Covey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리더십을 지휘자의 모습으로 묘사하곤 합니다. 하지만, 사실 리더십은 단순히 한 사람이 앞에 나와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업무를 정해주는 일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리더로서의 지휘자” 패러다임은 오늘 날에도 여전히 유효할까요? Conduct(지휘)라는 단어의 의미를 먼저 파헤쳐 본다면, Con-은 “함께”를, -duct는 “이끌다”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단어적 의미는 오늘날 특히 더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왜냐하면 갈수록 기업들이 전략에 내재된 위험 요소를 관리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에 발 들이고 전 세계적인 경쟁을 하기 위한 공동 전략을 찾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 리서치 연구에 따르면, 연합은 조직의 가치를 향후 5년간 현재의 19%에서 47%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된다고 합니다. 다른 리서치 연구에서도 기업의 69%가 향후 3년 간 제 3의 이해 관계자와 함께하는 협력적인 관계의 수를 증가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오늘날의 비즈니스 환경은 리더십에 대한 마음 가짐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즉, 요구되는 오늘날의 리더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 같은 리더가 아니라, 열정적인 지휘자와 같은 리더입니다. 그들은 조직 내, 외적으로 쉽게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도 있고, 자기 스스로의 이상에 끌릴 수도 있습니다. 오늘날의 리더는 협업과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내, 외부의 팀원들의 에너지와 혁신적인 능력을 활용하여 아이디어, 열정, 핵심 포인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어떻게 열정적인 지휘자가 될 수 있을까요?

훌륭한 대인관계 스킬은 공통의 목표를 얻고자 하는 다양한 사람들을 연결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대인관계 스킬이 리더십의 유일무이한 스킬인 것은 아닙니다. 협업을 이끄는 능력의 중심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스킬이 있습니다.

조직을 재정립하고 광범위한 조직망을 제시하라

성공적인 리더는 필요한 인재와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자기 팀내에서만 찾는 것이 아니라, 팀을 넘어 보다 넓게 내다봅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의 중간 관리자들은 인재를 찾기 위해 시장의 심리를 수용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이를 팀원의 스킬일 뿐만 아니라 고객, 경쟁자, 전문 협회의 구성원과 같은 조직의 내외, 상하의 모든 사람들의 스킬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입니다.
금광의 위치가 담긴 지리적인 정보를 온라인 상에 올리고 이에 대한 가설을 세우는 데 군중을 참여시킨 금광 채굴 회사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지리적 정보를 기밀로 하는 광산업계에서 매우 드문 일이었습니다. 이 회사는 지리학자뿐만 아니라 컴퓨터 과학자, 수학자, 컴퓨터 그래픽 아티스트까지 수 많은 사람들로부터 77개의 가설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가설들은 회사 직원들의 가설보다 더 창의적이고 더 정확했습니다. 회사는 50만 달러의 투자금을 가지고, 30억 이상의 가치가 있는 금을 찾기 위해 나섰습니다. 그 결과 회사의 시장 가치는 9천만 달러에서 10억 달러까지 치솟았습니다. 회사 내 조직원들의 스킬과 같은 수준의 스킬을 가진 전 세계에 있는 수 많은 사람들을 참여시키게 하는 R&D 조직의 재정립을 통해 이러한 엄청난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것입니다.
자신의 시각이 절대적이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라

당신이 만나는 사람들은 모두 서로 다른 목적, 시각, 규칙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대화를 통해 아래에서 설명하는 갭을 분석하십시오.
의사결정 및 계획 수립 스타일, 업무 일과, 업무 속도, 위험에 대처하는 태도의 차이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의 타입, 상세 정보, 정보량의 차이
결과 예측의 차이
서로 다른 지역이나 문화에서 온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며 관점의 차이를 고려하십시오.
미리 “작동하지 않을 요소들”을 설명하고 정립하라.

계획을 세우게 하거나 깨트리게 하는 잠재적인 내, 외부의 지지층과 커뮤니케이션 하기 전에, 어떤 환경이 계획 실행이나 목표 달성을 불가능하게 하는지를 상상해 봅니다.
건설적인 대화를 위한 방법을 명확히 하기 위해 비이성적인 두려움을 예방하고 현실적인 관심 사항을 적극적으로 설명하십시오.
목표, 의미, 그리고 명확성과 함께 하라.

모든 사람들의 개인 목표를 이끌어내는 것에서부터 조직적 혹은 내부적인 중대한 목표까지의 연결을 명확히 하십시오.
자기 스스로에게 “진짜로 의미하는 게 무엇일까?” 라고 물어보십시오. 총체적으로 얻고자 하는 것 뒤에 숨어 있는 더 높은 수준의 질서, 목표, 의미를 알아보고, 자주 의사 소통하십시오.
명확성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마십시오. 리더는 의욕을 고취시키는 목표를 이해하고 있지만, 사람들은 목표를 명확하고 이룰 수 있는 어떤 것으로 생각한다는 사실을 자주 잊어버립니다.
소셜 네트워크의 힘에 집중하라.

조직 문화는 단 5%의 조직원만으로도 통제될 수 있습니다.
조직원들의 상호작용을 유심히 관찰하면, 조직원 모두를 알고 있는 “연결자”나 “허브”가 되는 핵심 인물을 확인할 수 잇습니다.
계획의 효과를 최대로 이끌어 내기 위해 핵심 인물과 함께 하는데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십시오.
위에 나와 있는 팁들은 성과가 높은 사람들의 협력적인 행동에 대한 Forum사의 리서치를 반영한 것입니다.
리더는 이러한 스킬들을 사용하여 새로운 이해당사자들과 효과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목표를 향해 협업하게 하며, 목적의식을 가지고 사람들을 참여시키며, 이들과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협력은 오늘날의 기업의 전략에 있어 더욱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략 실행은 가장 앞에 있는 한, 두 명의 마에스트로에 달려있는 것이 아니라, 조직 전체에 분포되어 있는 “전달자”에게 달려있는 것입니다. 전달자는 각 개인 모두를 함께 이끌어가는 사람입니다.

출처: Forum Blog『What Type of Conductor Are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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