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형 직원 VS 성취형 직원

이 포스트는 “Carrots and Sticks Don’t Work: Build a Culture of Employee Engagement with the Principles of RESPECT”의 저자인 Paul Marciano가 작성하였습니다. 트위터 @drpaulmarciano에서 그를 만날 수 있습니다.

paul-Marciano

Motivation과 Engagement의 차이, 즉 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해주는 것과 성취감을 주는 것의 차이에 대해 뚜렷한 느낌이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 또한 그랬었기에, 이 분야에서 전문 지식을 가진 글로벌 컨설팅 회사의 CEO분께 이 둘의 차이점에 대해 질문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동기’와 ‘성취’에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는 것은 물론, 이를 통해 직원을 관리하고 나아가 그들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의 사례를 통해 동기형 직원과 성취형 직원의 차이를 가장 확연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이 관리하는 부서의 직원들이 마감 시한이 정해진 어떤 프로젝트를 완수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상상해봅시다. 이번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상당한 성과급도 지급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모든 직원이 굉장히 열심히 프로젝트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당신은 생각했습니다.

‘직원들 모두가 동기 부여가 잘 되어있군.’

하지만 마감 시한이 임박해 오는 즈음에 어떤 문제들이 발생했습니다. 컴퓨터가 다운되고 중요한 파일에 문제가 생기거나, 프로젝트의 완수에 중요한 어떤 정보가 아직 불충분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심지어 성과급 지급 또한 불확실하다는 소식도 들렸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두 유형의 직원이 있습니다. 어떤 직원은 시계를 보면서 “음, 우린 충분히 노력했잖아. 퇴근해야 할 시간이라고.” 라고 말하고, 다른 직원은 “현재 상황에서 우리가 성취할 수 있는 게 무엇이지?” 라고 말합니다. 당신의 부서에 어떤 유형의 직원이 있길 원하십니까?

성취형 직원은 그들의 업무 자체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조직의 명분을 중시하는 사람들입니다. 반면 동기형 직원은 그들이 업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즉 당근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입니다. 만약 당근의 매력이 사라진다면 동기형 직원들의 노력 또한 줄어들 수 있습니다. 바로 이 부분에서 성취형 직원들의 강점이 있습니다. 그들은 어떤 외부 환경의 변화에도 업무의 목표 달성과 조직의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마치 팀원이 함께 타는 보트에서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쉬지 않고 최선을 다해 페달을 밟아 나가는 사람들과 같습니다. 반면 동기형 직원들은 힘든 시기가 오면 페달에서 발을 빼거나, 밟는 시늉을 하며 다른 이들이 눈치채지 못하기를 바라기도 합니다.

두 유형의 직원들에 대한 또 다른 중요한 한 가지는 그들의 업무 성과에 질적인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동기형 직원들은 그들에게 주어진 당근을 차지하는 수준에 다다르기만을 원합니다. 반면 성취형 직원들은 목표 수준이 훨씬 높아서, 가능한 한 최고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그들의 시간을 더욱 투자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진심으로 최선을 다합니다. 또한, 동기형 직원들은 마치 눈을 가리고 질주하는 경주용 말처럼 보상 하나만을 보고 무작정 달리는 것과 달리, 성취형 직원들은 업무 환경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에 대해서도 주의를 기울입니다. 성취형 직원들은 업무를 대함에 있어서 사려 깊고 열정적인 사람들이며, 곧 조직 안에서 혁신적인 기회를 창출해 나가는 사람들입니다.

제 개인적인 사례를 하나 들어볼까 합니다. 최근에 사업 운영에 도움을 받기 위해 Jeanne라는 매우 뛰어난 직원을 고용할 수 있었습니다. Jeanne는 누가 봐도 성취형 직원입니다. 그녀는 우리 사업의 목표와 사명을 이해하고 업무 환경에서 이를 위해 헌신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제게 토요일 밤 10시에 이메일이나 문자로 아이디어를 보내기도 합니다. 이를 월요일 아침까지 기다릴 수가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녀는 언제나 제가 요청한 것 이상의 성과를 달성해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녀는 끊임없이 눈과 마음을 열어놓고 제가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기회 요소를 찾아낼 정도로 업무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단지 안정적인 직장에서 급여를 받는 것에만 동기 부여가 된 경주용 말과 같은 직원에게서는 절대 이러한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출처: Forum Blog, Paul Marciano『Motivations vs. engagement”』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