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교육,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가

우리 조직의 리더십 교육에서 우선적으로 투자해야 할 관리자 그룹은 누구이며, 어떠한 역량을 지원하는 것이 성과에 가장 효과적일까요?
고객을 대면하고, 조직의 주요 업무가 이루어지는 일선 현장에서의 관리자들은 비즈니스 성과의 핵심 인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조직의 어느 리더들 보다도 일선관리자들은 현장 운영 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킬들을 빠르게 습득해야 합니다. 그러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많은 일선관리자들이 교육 없이 바로 관리자로 투입되어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현실에서 일선관리자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습니까? 일선관리자들은 상급관리자들처럼 지시를 내리거나, 독자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도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상품이나 프로젝트를 관리하거나, 전문적인 스킬이나 능력이 필요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리더들은 조직의 신뢰도를 향상시켜야 하며 직속 부하 직원 뿐만 아니라 업무 및 지위상 권한이 없는 다른 사람들까지도 이끌어야 합니다. 또한 고객 및 거래처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예산을 관리하며, 재무적 관점을 가져야 합니다. 조직의 어느 리더들보다도 일선관리자들은 현장 운영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킬들을 빠르게 습득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스킬들이 가장 필요 할까요? 일반적으로는 사람 중심의 스킬들이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기술적인 스킬들이 리더의 성공적인 업무 수행에 20% 정도를 차지하는 반면, 사람을 관리하는 스킬들은 80%를 차지합니다. 뿐만 아나라 많은 신임 리더들이 부족한 역량이자 조직이 실패하는 요인 또한 인재 관리 역량(사람을 잘 다루는 역량)입니다.

주목할만한 점은 적절한 리더십 교육 없이 바로 관리자로 투입된 현직 관리자들과 신임 관리자들 모두 비슷한 어려움들을 겪었다는 것입니다. 그 어려움들은 효과적인 피드백과 지시사항 전달하기, 직원들에게 동기부여하기, 직원 역량 개발하기 등 입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포럼사의 40년간의 연구 및 일선관리자 양성을 위해 수행된 ‘리더의 효과적인 업무’에 관한 연구 에서도 증명된 바 있습니다. 리더들의 인재 관리 역량은 개인, 팀, 조직 모두의 성공에 중요합니다

리더십 역량 강화가 필요한 일부 상급 관리자와 일선 관리자의 양성을 할 때 중점을 두어야 할 필수적인 리더십 역량 네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리더의 관점에서 생각하라.
#2: 직원들의 업무 몰입도를 높여라.
#3: 팀 단위의 코칭을 하라.
#4: 직원들의 성과를 관리하라.

위 내용과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을 보고자 하시면 Forum의 리서치자료 (The Smartest Investment You Can Make: Develop Your First-Line Leaders, 국문) 전문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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