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전략 실행의 주체 – 중간 관리자(Mid-level Leaders)

by Michael Frisbie

중간 관리자(Mid-level Leaders)들의 리더십 역량에 갈수록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물론 여기서 전반적인 리더십 향상에 대해 이야기하려는 것은 아니고, 다양한 분야 중에서 특히 부각되고 있는 제약 업계와 에너지 업계에 대해 생각해보려한다.

곰곰히 생각해보면, 왜 이 두 업계에서 특히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이 부각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두 업계 모두 최근에 중대한 변화 전략을 실행하는 과정에 있으며, 전략의 실행과 성과 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이 바로 업무 현장에서 중간관리자들의 리더십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왜 그러할까?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이유를 생각해 볼 수 있다.

1. 중간관리자들은 상위 임원진으로부터 변화 전략을 받아, 일선관리자들에게 실행 가능한 구체적 내용으로 전달하기에 최적의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2. 중간관리자들은 변화 전략과 관련된 내부 관련인물들은 물론, 외부의 이해관계자들까지 네트워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3. 중간관리자들은 변화가 이루어지는 상황에 따라 조직의 관점에서 전략을 주도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위의 두 업계에서는 중간관리자 리더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어떻게 지원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Forum에서는 이를 위해 다양한 관점에서 대안을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각 업종별로 조금 더 주의 깊게 살펴 보자.

에너지 업계: 시너지 창출

많은 에너지 산업 기업들은 핵심인재에 대한 투자와, 고위급 임원부터 일선관리자까지의 효과적인 합병에 집중하고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에너지 산업의 수익률이 낮아지면서 산업 전반에 걸친 인수합병이 진행되고 있으며,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상당수의 관리자들이 은퇴할 시기가 가깝기 때문이다.

한 기업에서는 수익률 향상을 위한 조직 전반의 전략을 진행하였으며, 특히 중간관리자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들은 팀과 조직의 목표를 일치시키고, 부서간 경계를 넘어 협업을 주도하며, 훌륭한 성과에 대해 보상해 주는 등의 활동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이들이 성공적으로 전략을 실행하며 보였던 몇 가지 모습은 다음과 같았다.

⊙ 전략 실행에 영향력이 있는 인물 포트폴리오를 분석한다. (주요 이해관계자들 파악)
⊙ 강력한 협업 체계를 구축한다. (전략에 대한 명확한 소통과 책임감 부여)
⊙ 구성원 상호간의 관계에 영향을 준다. (업무상 협업 관계의 유지 및 강화)

제약 업계: 변화되는 상황과 불안감에 대한 분위기 관리

“The Affordable Care Act(미국의 의료보험 개혁안)”, 미국의 전체 인구 중 이 개혁안을 정확히 이해한 사람은 실제로 얼마나 될까? 아마 생각보다 많지 않을 것이다. 제약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에게도 마찬가지이다. 대부분의 제약 회사들은 의료보험 개혁안으로 인한 다양한 변화 상황과 불안감으로 인한 분위기를 관리하고, 협업 관계를 유지하며 대응 전략을 실행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환자나 약품 제조업체, 의료기기 제조업체 등 의료보험 개혁안의 영향력에 관련이 있는 모든 외부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도 과거에 비해 더욱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신약의 특허 보호 법률도 변화하고 있어, 제약 회사는 수익성 유지를 위한 다양한 변화 전략을 실행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중간관리자들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협업 관계를 구축하며, 긍정적 영향력을 끼치는 리더십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쉽게 생각하면, 구성원들이 효과적으로 뭉칠 수 있도록 접착제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급변하는 변화 상황에서 구성원들이 불안해 하지 않고 긍정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게 생각하도록 도와주는 ‘COST model’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Control: 변화 상황에서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Ownership: 어떻게 하면 책임감을 가지고 상황을 개선시킬 수 있겠는가?
⊙ Scope: 이러한 변화 상황이 실제로 나에게 끼치는 영향은 어디까지인가?
⊙ Time: 이러한 변화 상황은 언제까지 진행될 것인가?

중간관리자들은 구성원들과 함께 위와 같은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보고, 한정된 자원을 정해진 기한 안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대안을 모색하는 리더십을 발휘할 필요가 있었다.

이처럼 중간관리자들은 조직 전반에 걸쳐 고성과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사람들이다. 우리는 건강한 조직 분위기의 조성은 효과적인 리더십 발휘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많은 사례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특히 중간관리자들이 이러한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면, 결국 조직은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출처: Forum Blog, Mid-Level Leaders: Key Stakeholders, Agents of Change or Both?

Add Comment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