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교육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3단계

최근 환경의 변화는 직원들의 업무 수행에 있어서도 새로운 스킬들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교육부서는 직원들이 이러한 스킬들을 익히고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많은 교육담당자들이 새로운 교육전략을 실행할 때, 학습자들에게 교육의 동기를 부여하고 관련부서 및 상급관리자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얻어내는 것이 어렵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이것은 교육전략들이 실패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런 어려움은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문제는 데드라인이 무너지고, 우선순위가 바뀌며, 내부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교육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새롭게 수립한 교육전략을 조직 내부에 명확히 소통하고 마케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때의 내부 마케팅 전략은 Align, Equip, Sustain의 3단계에 따라 이루어져야 합니다. 교육전략을 실행할 때 이 3단계를 활용하면, 교육에 대한 학습자들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임원진들의 이목을 끌 수 있을 만한 성과를 얻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1단계: Align

이 단계는 ‘소통’의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교육부서는 새로운 교육전략에 대해 조직 구성원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왜 이러한 전략을 실행하고자 하는 지 비즈니스 성과와 연계하여 그 목적을 명확히 전달하며, 상급관리자들로부터 지원을 확인 받아야만 합니다. 특히 상급관리자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얻는 것은 교육이 성공적으로 실행되고 결과를 만들어내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그러므로 교육부서는 먼저 CEO혹은 임원진들을 통해 새롭게 실행하려는 교육전략이 무엇이고, 그것이 어떻게 비즈니스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를 공지함으로써, 상급관리자들의 관심과 지지를 이끌어내야 합니다.

상급관리자들의 관심을 얻어냈다면, 그들을 통해 직원들에게 교육전략의 중요성을 알리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상급관리자들이 공식적 회의 혹은 비공식적인 대화 상황에서 직원들에게 전달할 핵심 메시지를 함께 구성하십시오. 새로운 교육전략이 각 팀의 목표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직원 각자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는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지 등을 직원들에게 설명할 수 있도록 가이드 주십시오.

교육 담당자로서 학습자들과 소통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학습자들을 특정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각 그룹 별로 가장 효율적인 소통 채널을 마련할 수 있다면, 학습자들의 참여가 필요한 모든 상황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동일한 채널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학습자들 역시 교육과 관련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거나 피드백을 제공하고자 할 때 어디로 연락해야 할 지를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학습자들의 피드백은 교육 프로그램을 더 실용적이고 성과지향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요소이기에 많은 의견들이 오갈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 역시 교육의 내용이 현업에서 쉽게 적용되었을 때 고마움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교육전략이 공유되고 실행되면서 예상치 않은 변화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전략이 계획한 목적을 벗어나지 않도록 잘 관리할 수 있는 프로세스가 필요하며, 상급관리자들에게도 회사 및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긋남이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그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상급관리자들을 통해 조직 전반에 주기적으로 진행 사항을 공유하고 관련부서나 이해관계자들의 역할 및 다음 활동 단계에 대한 지시사항을 전달하십시오. 업데이트된 회의 일정을 관계자들에게 공유하고, 각자의 책임 권한을 할당한 이후 관련 회의나 미팅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내용들을 기록해두십시오.

2단계: Equip

이 단계에서는 실제 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고 업무 몰입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핵심적인 스킬과 세부내용, 도구 등을 제공합니다. Align 단계에서 상급관리자들이 교육 전략의 중요성에 대해 소통했다면, 이 단계에서는 학습목표나 사전학습과 같이 학습자들이 실제 교육에 참여하는 데 있어 필요한 정보와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상급관리자들이 교육 앞 단에 과정을 소개하거나 과정에 함께 참석하게 함으로써, 해당 교육과정이 그들의 지원과 관심을 받고 있음을 학습자들에게 보여주십시오. 이 때의 상황을 글이나 사진으로 기록해두면, 추후에도 재정적 지원을 요청하고 다른 상급관리자들의 관심을 얻어내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교육이 진행되는 각 단계에서 학습자들의 반응이나 강사의 코멘트를 스토리로 정리해두면, 학습의 실행가속도를 높이고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교육 이후 새롭게 적용해본 스킬과 도구는 무엇이며, 그것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 지에 관한 학습자 인터뷰는 교육 결과를 공유할 때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인터뷰에서는 “이번 교육과정 후 자신의 업무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었습니까?’, ‘어떤 교육 내용이 가장 와 닿았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회사에서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본인의 역량 개발에 어떤 의미를 주고 있습니까?’와 같은 질문을 해 볼 수 있습니다.

그 후 이러한 내용들을 정리하여 이메일, 사보, 아침회의 등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전달하십시오. 상급관리자에게 교육전략의 목표달성수준을 지속적으로 공유함으로써 교육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교육전략이 비즈니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에 설정한 다양한 평가기준들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자들의 역량 향상 정도, 승진 및 고과 점수, 조직 효율성이나 업무 몰입도의 증가, 결근률의 감소 추이 등의 지표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3단계: Sustain

마지막 ‘Sustain’ 단계는 교육의 ROI를 평가하고 향후 지속적인 교육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증거들을 모으는 핵심적인 단계입니다. 하지만, 유형이나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교육전략이 성공적으로 실행되고 유지되기 위해서는 앞 단의 Align – Equip 단계가 반드시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러한 3단계에 걸쳐 교육을 계획하고 각 단계에 상급관리자들을 지원을 얻어낼 수 있다면, 교육에 대한 직원들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고 직원의 역량 향상 및 조직의 미래에 긍정적인 성과를 이뤄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 ‘Sustain’ 단계는 교육의 ROI를 평가하고 향후 지속적인 교육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증거들을 모으는 핵심적인 단계입니다. 하지만, 유형이나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교육전략이 성공적으로 실행되고 유지되기 위해서는 앞 단의 Align – Equip 단계가 반드시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러한 3단계에 걸쳐 교육을 계획하고 각 단계에 상급관리자들을 지원을 얻어낼 수 있다면, 교육에 대한 직원들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고 직원의 역량 향상 및 조직의 미래에 긍정적인 성과를 이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원문 출처: Trainingzone
저자: Russ Becker of Forum Corporation

Analyst. 신지연 선임 연구원
Email) jyshin@forum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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