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사이버 교육을 위한 7가지 원칙

사이버 교육의 성공을 위한 7가지 원칙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이버 교육이라는 용어가 매우 포괄적으로 활용되는 단어이기 때문에 사전에 의미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사이버 교육은 웨비나 처럼 PT슬라이드나 동영상을 활용해 강사 또는 진행자가 교육을 생방송으로 진행하며, 학습자들은 각자의 PC를 통해 교육을 받으면서 실시간으로 참여하는 형태의 교육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진행자가 퀴즈를 내면, 모든 학습자들이 일괄적으로 답을 타이핑하여 제출하거나, 학습과 관련된 주제를 가지고, 토론방에서 의견을 나눌 수도 있습니다.

사이버 교육은 제대로 시행되기만 한다면 상당히 큰 임팩트를 갖습니다. 하지만, 임팩트를 만들기 위한 최적의 학습 환경이 조성되는 데까지는 상당히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기, 그 동안 사이버 교육을 설계하며 느꼈던 제 경험들을 토대로 성공적인 사이버 교육을 위한 7가지 원칙을 제시하려 합니다.

1. 사이버 교육 접속 후 ‘즉시’ 학습에 참여할 수 있게 하라.
보통 우리는 학습자들에게 시작 10~ 15분 전에 미리 사이버 교육 시스템에 접속하여 학습을 준비하고, 만일의 경우 생길 수 있는 기술적 문제를 미리 확인해볼 수 있도록 독려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준비 이후, 본격적으로 학습이 시작되기 전까지 남은 단 몇 분 동안이라도 학습자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기다리게 해선 안됩니다. 의도적으로라도 그들이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주십시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활동들을 할 수 있습니다.

  • 그들이 준비한 사전 학습과제 내용에 기초하여 토의 주제를 제시하십시오.
  • 단어 조합 게임, 동영상 시청, 혹은 그림 퍼즐 등의 재미있는 활동을 주고, 이러한 활동이 학습할 내용과 어떠한 관련이 있을 지 생각해볼 수 있게 하십시오.
  • 동료들이 모를 법한 학습자 자신에 대한 새로운 사실을 서로 이야기하게 하십시오.

2. ‘토론방’의 강점을 적극 활용하라.
온라인 강의실 내에서 토론방은 매우 잘 활용될 수 있습니다. 토론방에서 학습자들은 소그룹으로 모여, 강의 컨텐츠를 접하는 것 뿐 아니라 다른 학습자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교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사이버 교육 플랫폼에서 토론방을 활용하고자 결정했다면, 그것의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시행하십시오. 다시 말해, 전체활동으로도 똑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활동이라면 굳이 학습자들을 토론방으로 이동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3. 대본을 준비하라.
많은 기업들은 대본이 주어졌을 때, 강사가 그것을 국어책 읽듯이 그대로 무미건조하게 줄줄 읽을 것을 우려하며 대본 만드는 거 자체를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강사가 수업에서 다뤄주어야 할 내용들을 미리 이메일로 강사에게 전달하고 그들이 읽어볼 수 있게 해주었습니까? 대본의 목적은 수업이 정확히 시간 맞추어 진행되어, 같은 내용이 매 강의마다 동일하게 전달되고 어떤 강사라도 같은 수준의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때문에 대본의 존재는 분명 필요하다 여겨집니다. 그러나 그만큼 강사의 대본 활용 능력도 중요합니다. 강사는 대본을 충분히 숙지하여, 보지 않고도 그에 상응하는 내용을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강사는 대본에 의지하기보단 참고자료로 활용하면서 학습자들과 더 많은 상호작용을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4. 프로듀서를 활용하라.
프로듀서는 생중계되는 온라인 수업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담당하고 처리하는 사람입니다. 기술은 완벽하지 못합니다. 연결이 끊어질 수도 있고, 음향 사고가 날 수도 있으며, 토론방이 열리지 않을 수도, 슬라이드가 갑자기 멈춰 버릴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음향 사고 발생 시, 강사가 문제가 발생한 사람들을 찾아 그들이 놓친 내용을 다시 알려주기 위해 강의를 잠시 멈추고 다른 학습자들을 일부러 토론에 참여시킨다면, 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관심은 멀어지게 될 것입니다.

5. 다양한 도구를 목적에 맞게 사용하라.
사이버 교육에서는 설문조사, 채팅, 화이트보드 주석, 토론방 등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많은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도구들이 있다고 해서 그것들을 모두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학습을 진행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도구만을 사용하십시오. 간단히 채팅 기능으로도 할 수 있는 활동을 위해 토론방을 운영하지는 마십시오. 학습을 진행해 나가는 데에 있어 각 도구들의 활용 방안이나 목적에 대해 반드시 잘 이해해야 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건데, 단순히 사용 가능하다는 이유만으로 도구를 사용하지는 마십시오.

6. 적게 말하라.
똑같은 목소리, 억양, 속도로 말하는 것을 계속 듣게 되면 청각에 과부하를 일으키게 되고 결국 학습자들은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다양한 목소리를 활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학습자들과 연결하여 그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하게 할 수도 있고, 프로듀서가 다음 활동에 대한 지시사항을 안내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강사의 역할은 강의를 하거나 자신의 의견 및 이야기를 말하는 것이 아닌, 학습자들이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지는 것입니다. “제가 최근에 비행기에서 고객 서비스와 관련해 겪었던 이야기를 해 드리죠.” 보다는, “최근에 실망스러운 고객 서비스를 경험해 보신 분 계신가요?”라고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사의 말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학습자들은 자신이 왜 생중계 수업에 참여해야 하는 지에 대해 의문을 가질 것입니다.

7. 슬라이드를 적게 사용하라.
강사가 적게 말하고 학습자들이 더 참여하게 하는 방법 중 하나는 프레젠테이션의 슬라이드를 적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보통 좋은 온라인 수업은 10-15장 정도의 슬라이드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슬라이드 수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은 단순히 강사의 강의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이 함께 참여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특수기호가 표시된 슬라이드는 강사가 해당 내용을 설명 또는 강의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장점과 단점, 전과 후, 특징과 이점과 같은 항목이 쓰여진 표가 제시된다면 이 부분은 학습자들이 참여하여 빈칸을 채워나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습자들이 내용을 추가하기 전까지 여기에는 어떤 내용도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학습자들은 키보드로 내용을 적으면서 학습에 집중하게 되고, 강사는 학습자들이 작성한 내용을 요약해 주거나 그들에게 추가적인 설명을 요청하면서 대화를 통한 상호작용이 발생하며, 이를 통해 강사의 목소리만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의 목소리가 발생해 청각적 몰입도도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일곱 가지의 규칙을 따름으로서, 여러분의 사이버 교육은 효과적이고 몰입도 높은 학습으로 인기를 얻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 리스트에 어떤 규칙을 추가하고 싶습니까? 아래 댓글로 여러분의 의견을 공유해 주세요.

출처: Forum Blog, [7 Simple Rules for Virtual Learning Success]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