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비즈니스 스토리텔러의 비밀

스토리텔링은 더 이상 일반적인 대화 기법이 아닙니다. 영업담당자가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거나, 팀장이 전략 실행을 위해 직원들의 헌신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때, 스토리텔링은 사람들의 행동을 촉진하는 기업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됩니다. 오늘은 스토리텔링이 비즈니스 측면에서 갖는 영향력과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쁘고 복잡한 환경속에서 고객이나 직원들의 관심을 끄는 일은 쉽지 않으며, 점점 더 어려워 지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스토리텔러들은 고객이나 직원들의 상상력, 감정, 가치체계, 동기, 기억, 희망, 그리고 두려움을 자극하여 핵심을 전달하고, 마음을 공유하며, 참여를 이끌어냅니다. 적절한 비즈니스 스토리를 활용하여 시사점이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역량을 설명하고, 행동을 촉진하는 것을 통해서 고객이나 직원들이 자신들의 상황을 마음속에 그려보는 결정적 순간을 경험하게 됩니다.
‘빨간 모자’ 이야기에 대해 아마 다들 아실 것입니다. 어린 시절 알았던 이 이야기는 오랜 시간이 흘러도 많은 사람들의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이 이야기가 주는 “낯선 이에게 말을 걸지 말아라”라는 교훈도 이야기와 함께 기억에 남아 있을 것입니다. 어린아이들에게 동화책을 많이 읽어주는 것은 이렇듯 스토리와 함께 교훈을 또렷하게 각인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스토리를 좋아하고, 기억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스토리는 사람들을 몰입시키며 강력한 인상을 남기기 때문입니다.

 

일을 할 때 스토리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  이야기를 통해 과거, 현재, 미래를 활용하여 청중과의 연결고리를 만들 수 있다.
  • –  듣는 사람들의 배경을 활용해서 겸손한 자세로 그들의 실질적인 부분들을 연결지어 설명할 수 있다.
  • –  고객 및 이해관계자들이 아이디어, 제안, 기회가 지닌 의미와 중요성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게 도울 수 있다.
  • –  기억에 남을 인상눈에 보이듯 선명한 이미지를 남기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 –  메모, PT, 통계자료는 하지 못하는, 오래 남는 여운을 남길 수 있다.
  • –  스토리를 듣는 사람들은 스토리가 설명하는 상황에 자신들을 이입해서 생각하기 때문에 그들을 몰입시킬 수 있다.
  • –  감정적인 연결고리를 만들고 미래의 상황을 그려볼 수 있게 지원한다.
  • –  수많은 정보가 교환되는 복잡한 환경 속에서 개인적으로 와 닿는 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효과적인 스토리의 요소는 무엇일까요?

효과적인 이야기에는 명확한 목적이 있고, 더 큰 차원에서는 커뮤니케이션하는 목적과도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상상력을 자아낸다.   효과적인 이야기는 사람들의 감성과 감정, 느낌, 생각을 두드립니다.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그들에게 의미있을만한 상황들이 담긴 이야기를 구성하면 됩니다. 사실과 데이터는 설득력있는 형태로 전달되거나 예시, 이야기가 뒷받침되어 전달되지 않는 이상 상상력을 자극하진 않습니다.

사람들과 연결고리를 만든다.   정말 효과적인 스토리를 전달한다면, 사람들은 그 스토리 안에서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은 그 이야기 속에서 꼭 자신들의 모습 그대로를 본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스토리의 주인공에 자신들을 대입해서 보거나, 스토리의 핵심적인 내용과 자신을 연결지어 생각해보게 됩니다.

사람들의 이해도를 높인다.   효과적인 이야기는 사람들로 하여금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킬 수 있게 돕습니다. 이야기로 말하기 전에 느끼지 못했던,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이야기를 들은 후에 인지할 수 있게 됩니다.

 

 

자주 사용되는 스토리의 유형

가장 자주 사용되는 4가지 이야기 유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중 자신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과 관련된 유형을 선택해서 활용하면 됩니다.

 

storytypes

 

  • – 격차 줄이기: 문제가 어떻게 해결될 수 있으며 해결된 후 미래의 모습은 어떤지에 대한 설득력 있는 그림을 그려주고, 사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전달하는데 유용하다.
    비유: 교훈을 담은 이야기로 복잡한 내용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설명하기 좋다. 의사결정이 느려지거나 중단될 경우 발생하게 되는 일들을 전달하는데 유용하다.
    증거 및 결과: 듣는 사람이 회의적이어서 결과와 증거가 필요하거나 사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전달하는데 유용하다.
    영웅의 일대기: 시간이 지나면서 점진적으로 진전되는 경과를 보여주면서 감정에 호소하고, 어떻게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지 보여줄 때 유용하다.

 

어렵지 않습니다!

이야기를 만들고 전달하는 것은 하나의 프로세스입니다. 효과적인 스토리텔러들은 효과적인 스토리 기획자이자 발표자이기도 합니다. 그들은 그들의 이야기가 타겟하는 청중을 분석하고, 그 사람들의 상황과 특정한 니즈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청중을 알기 때문에 자신감을 갖게 되며, 청중의 행동을 촉진하거나 청중이 느끼면 좋을 감정들을 자극하는 스토리들을 고르고 활용하게 됩니다.

정말 좋은 이야기들은 반복적으로 활용될 수 있고,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청중이나 동료, 이해관계자들이 주는 솔직한 피드백은 이 프로세스에서 매우 중요하며, 피드백을 통해 스토리를 더 효과적이고 진솔하게 업데이트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사이클을 통해 접근하는 것은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영향력 있는 이야기를 개발 및 전달하여 그들의 행동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바로 그 때가 성공적으로 사람들과 마음을 공유했고 진정한 참여를 이끌어 냈음을 인지하게 되는 순간입니다.

 

HRD Insight

‘스토리텔링’이라는 것은 일반적인 대화 기법으로 보일 수 있지만, 정보가 범람하는 현 환경에서는 기업 내, 외부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본 것처럼 스토리텔링은 다양한 방법으로 청중의 관심을 끌고, 감정을 자아내 행동을 촉진할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영업사원이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혹은 팀장이 새로운 회사의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팀원들의 참여를 얻기 위해서 이러한 기법이 활용된다면, 기업의 경쟁력이 증가할 것입니다. 실제로 앞서가는 기업들은 이 기법에 대한 교육을 영업과 리더십 분야에 도입하고 있습니다.
비단 영업담당자 및 리더들에게만 스토리텔링이 작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라면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참여와 지원을 얻기 위해서 이 기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담당자라면, 교육에 대한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교육팀에서도 직원들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며, 교육의 결과는 더 좋아질 것입니다.

 

 

[연관 솔루션 & 리서치]
리더십 솔루션: 회사의 전략 실행에 직원들의 진심어린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스토리텔링 기법의 활용
세일즈 솔루션: 스토리텔링을 통해 효과적으로 고객의 가치를 전달하여 win 하는 영업 기법

Analyst. 염혜윤 연구원
Email) hyyoum@forum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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