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를 높이기 위해 관리자는 무엇을 해야 할까? 금융회사 교육을 통해 본 지점장 교육 사례

기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리더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관리자가 되면 정확히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의 생기곤 합니다. 관리자에게 어떤 리더십이 필요할까요? 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해 업무 몰입도를 높여 회사 전략에 따라 잘 이끌어 가기 위한 역량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업무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포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직원의 몰입도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3가지 요소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3가지 요소는 ‘분위기’, ‘신뢰’, ‘직원 개인의 몰입욕구’ 입니다. 오늘은 이 3가지 요소 중 조직의 분위기를 긍정적인 분위기로 조성하고, 조직을 고성과 조직으로 이끌기 위한 관리자 리더십 교육을 진행한 사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A사의 니즈

A사는 최근 인수 합병을 통해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적으로 이루고 있는 국내 리딩 금융 회사입니다. 인수 합병의 성공 여부에는 크게 ‘재무적 요소’와 ‘인적 요소’가 충족에 달려있습니다. 그 중 인적 요소에서는 통합된 조직 문화와 관리자의 리더십 역량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합니다.

본사와 지점으로 나누어지는 금융회사의 조직 구조 상, 관리자 중 특히 지점장의 역량에 따라 회사의 성과가 크게 좌우됩니다. 게다가 A사와 같이 인수 합병을 겪은 지 얼마 안 된 회사의 경우, 직원들의 소속감이나 업무에 대한 동기가 저하되어 성과 하락의 위험이 있습니다. A사는 지점장들이 인수 합병에도 흔들림 없이 성과를 유지하고 향상함과 동시에 직원들에게 소속감을 심어줄 수 있는 리더십 역량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찾고 있었습니다. 

 

한국포럼의 교육설계

고성과 조직에 대한 Forum사의 연구에서는 직원들에게 동기와 소속감을 부여하고, 조직의 성과를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조직의 분위기가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분위기는 조직의 문화와는 다릅니다. 문화는 사회적 규범이자 믿음, 가치, 관습으로 바꾸기 어려운 반면, 분위기는 조직에 대한 인식으로 리더로 인해 얼마든지 쉽게 바뀔 수 있으며 지점 직원들의 동기와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점의 분위기는 지점을 방문하는 고객에게도 전달이 되어 고객을 유치할 확률도 더 높아지게 됩니다. 

한국포럼에서는 A사의 지점장들을 위해 다음과 같이 교육을 설계하였습니다. 

 

1.지점장들의 개인 분위기 관리하기

지점장들은 우선 분위기는 지점의 리더인 자신으로부터 시작되며, 지점 분위기 및 성과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깨닫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점장들은 최근 경험한 어려운 업무 상황을 토대로 자신의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토의하였습니다. 

 

2.지점 분위기 조성하기

지점의 직원들이 상호 발전할 수 있고 팀워크에 대한 확신을 가져 동기 부여 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전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그리고 지점의 분위기에 큰 영향을 미치는 3가지 대화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각 대화 유형 별 가이드를 토대로 실제 관리자와 직원의 역할을 맡아 대화를 실습해 보았습니다. 대화를 통해 받은 긍정적 느낌과 분위기에 대한 통찰들을 공유해보고, 지점 직원들과의 실제 대화를 계획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 고객 분위기 조성하기

지점장들은 A사 지점에 방문하는 고객들이 차별화된 가치를 얻는 구매 경험을 할 수 있는 지점을 만들기 위해 고객의 이상적인 구매 경험을 정의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정의한 구매 경험을 통해 지점의 직원들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들을 정리해 보고, 현업에 돌아가 도출한 내용들을 전달하고 코칭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교육 실시 효과

교육에 참여한 A사의 관리자들은 다음과 같은 피드백을 주었습니다. 

유형별 접근방법 제시로 활용이 상승할거 같다.

고객관리 팀장으로서 서로 공감하고 고민하는 내용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고 같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던 점이 좋았으며, 지점에서 팀장으로서의 역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직원의 사기증진을 위한 소통의 중요성과 고객과의 대화의 기술 등 도움이 될 것 같다.

□ 팀원들에게 적용하여 훌륭한 팀이 될 수 있도록 밑거름이 될 기회가 된 것 같다.

□ 보다 전략적 방향으로 팀원들을 이끌 수 있을 것 같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더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팀원 개인의 역량을 넘어 조직적 차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즉, 개인을 뒷받침할 다양한 지원과 체계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이러한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관리자의 역할입니다. 관리자는 팀원들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팀원의 역량을 개발하고 동기를 부여하여 업무에 몰입하고 전략적 방향성을 정확히 지시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연관 솔루션]

조직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리더십 교육 솔루션(LESF)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