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를 잃게 만드는 상사들의 꼴불견 행동들

by Abby Smith

최근 리더십에 관한 한 설문조사에서, 우리는 신뢰를 약화시키는 리더들의 행동이 무엇이었는지를 물어보았습니다. 전체 200명의 응답자 중에서 30%이상이 ‘일관성 없는 행동’을 가장 큰 문제로 꼽았으며, 나머지 50%의 응답자들은 다음의 6가지 실수들을 고루 지적하였습니다.

⊙ 거짓말이나 투명성 결여
⊙ 리더십 부족
⊙ 아전인수 격인 행동
⊙ 직원에 대한 험담
⊙ 언행의 불일치
⊙ 소통 부족

이 외에도 소수이긴 했으나 상당히 흥미롭고 놀라운 답변들이 있었습니다. 그 중 주목할 만한 몇 가지를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그가 회사 일을 하지도 않는 그의 아내에게 월급을 줬어요!”

이는 우리가 받은 가장 독특한 답변이었습니다. 사실 급여에 관한 문제는 리더에 대한 신뢰를 잃게 만드는 직격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회사 일을 하지 않는 자에게 급여를 주지 않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규칙입니다.

“늦은 밤까지 놀고 그 다음 날 회의에 지각하더니, 다른 사람의 탓까지 하지 뭐예요!”

리더 역시 사람이므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엔 아무 잘못이 없습니다. 그러나 다른 직원들을 기다리게 한, 즉 그들의 업무에 방해가 되는 행동을 한 것이 큰 문제였습니다. 거기에 다른 사람을 탓 하는 것은 더더욱 하지 말았어야 합니다.

“약속한 만큼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했어요. 그런데 그는 고객들에게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긴커녕 오히려 그 불충분한 서비스에 대해 변명하거나 이를 숨기려 하더라구요.”

놀랍게도 이것은 리더가 ‘고객들에게’ 정직하지 않은 점에 불만을 표한 유일한 답변이었습니다. 응답자의 대다수는 리더들이 ‘직원들에게’ 정직하지 못하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우리에겐 자리에서 간식을 먹지 말라고 화를 내더니, 정작 그녀가 뭔가를 먹고 있더군요.”

자기자신과 직원들에게 각기 다른 기준을 설정하는 리더는 절대 신뢰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리더가 다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직원들은 어떻게 대답했을까요? 응답자의30%가 신뢰를 약화시키는 가장 큰 문제로 일관성 없는 행동을 꼽았듯,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그 반대인 ‘일관성 있는 행동 보여주기’를 꼽았습니다. 투명성 있는 태도나 언행의 일치도 많은 사람들이 언급한 답변입니다 아래와 같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들도 추천되었습니다:

⊙ “‘고마워요’라고 말해주기”
⊙ “인간미 보여주기”
⊙ “약속은 ‘반드시’ 지키기”
⊙ “이야기를 잘 들어주기.”

여러 가지 의견을 제시한 응답자들도 있었습니다.

“직원들에게 마음을 열기, 진정성 있는 태도 보여주기, 모든 직원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 사용하기, 직원들을 존중해주고 평등하게 대해주기, 직원의 이름 외에 다른 정보들을 알고 기억해주기, 잘한 점은 칭찬해주기, 새로운 과제와 권한 부여하기, 코칭 해주기”

“팀 전체(리더 포함)가 함께 일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가치 기준들을 개발하기, 팀에 관한 사항들에 대해서는 가능한 팀원들과 함께 논의하기”

“진심으로 직원들을 사랑해주기, 회사에 이익이 되는 것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직원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이해하려 노력하기, 개별 면담의 시간 갖기”

“협력하기, 이메일보다는 개인적인 만남의 시간 갖기, 문제의 현상만을 처리하려고 하기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진짜 해결방안을 찾으려 노력하기, 연막을 꿰뚫어 볼 수 있는 역량 갖기, 어려운 상황을 미리 대비하기, ‘예스맨’에게만 권한 부여 않기”

그러나 우리가 꼽은 가장 좋은 답변은 이것입니다.

“많은 리더십 교육 접하기.”

속 보이는 답이라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이 설문조사 결과의 전문은 Driving Business Results by Building Trust (신뢰구축을 통한 비즈니스 성과창출) 리서치 자료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Forum Blog, “Your boss did WHAT?”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