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와 팀 변경으로 힘들어하던 A씨의 어려움 해결방법, 어질리티 리더십 교육 성공사례

J사는 얼마 전 회사 전략을 새로 정비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조직 구조가 바뀌었죠. J사의 차장 직급인 A 소속 팀과 업무가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A는 새로운 팀과 업무에 적응하기 힘들어 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것은 비단 A뿐만이 아니었습니다. J사 내에는 이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직원들이 많은 상태였죠. 이 때문에 J사는 내부적으로 매우 혼란스러운 상황이었습니다. 실제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새로운 직책을 맡는 리더 중 40~50%는 18개월 내 적응에 실패하고, 새로운 업무를 맡은 팀이 절반 이상은 예상한 성과를 내지 못하며, 37%의 손실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또한 새로운 팀은 기존 팀보다 50%이상의 시행착오를 경험한다고 합니다.
이에 J사는 이러한 혼란을 잠재우고 실패를 최소화 하기 위해 교육을 계획하였습니다. 하지만 정확히 어떤 교육을 해야 할지 몰랐고, 이에 글로벌 리서치를 바탕으로 신뢰도 높은 교육을 진행하는 한국포럼에 교육을 의뢰하였습니다. 한국포럼은 이들을 위해 어질리티 리더십(Agility Leadership) 교육이라는 교육을 소개하였습니다.

어질리티 리더십 교육은 Forum사의 글로벌 연구에 따라 성공적으로 변화에 대응하는 리더들이 집중하는 3가지 요소-명확성, 통합성, 민첩성-에 집중한 교육입니다. 이를 통해 3가지 요소와 관련된 전략과 도구를 통해 변화 상황에 신속히 적응하고 전략 실행 속도를 향상시키며 전략을 실행해 가는 법을 배우게 되는 교육이었죠.
A도 이 교육에 물론 참가하였습니다.

교육이 시작되기 전, A는 사전학습자료를 통해 역할 및 팀 전환으로 인해 현재 자신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지, 이러한 전환을 경험하게 된 회사 차원의 사업적 배경은 무엇인지 생각하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교육에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1. 자신이 겪고 있는 전환 유형을 분석한다.
교육에서 A는 직장인으로서 경험하게 되는 대표적인 4가지 전환 유형 중 현재 자신이 처한 유형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환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자신도 모르게 빠지게 되는 7가지 함정들 중 자신의 약점이 무엇인지 인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육 내에서 A는 그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자신이 해야 할 행동들은 무엇인지 고민해 보고, 조원들과 조언도 교환할 수 있었습니다.

2. 현재 자신과 관련된 조직/팀/제품의 사업단계를 파악하고, 상사 및 팀원들과 동일한 관점을 갖기 위한(align) 대화를 한다

A는 자신의 전환 상황에서 꼭 집중해야 하는 우선순위 일들에 초점을 맞추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찾는 방법을 학습했습니다. 자신이 어떤 비즈니스 상황에 처해 있는지 확인하고, 이 상황에서 핵심적인 도전 과제는 무엇이며, 요구되는 리더십 행동들이 무엇인지 알아보았죠. 이를 통해 A는 성공적으로 역할을 전환하기 위해 당장 실행에 옮길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과 절차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상사와 자신의 팀원들과 이를 공유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3. 현재의 협력관계를 파악해보고, 우선순위가 높은 관계에 전략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을 학습하다.
앞에서 자신이 전환에서 어떤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었는지 확인하고, 자신의 비즈니스 상황에서 어떻게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지 확인한 A는 목표 달성을 위해 전략적으로 협업이 필요한 사람들이 누군지 파악하여 이들과 협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한 방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현재의 관계와 정말 필요한 관계와의 갭을 확인하고, 어떻게 가장 효과적으로 목표 달성을 위한 협업 관계를 이끌어 갈 수 있는지를 확인했죠.

4. 모호함과 불확실성에 대처하는 팀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학습하다.
앞에서 A가 겪은 전환은 기업의 조직원이라면 누구나 겪는 상황입니다. 최소 1년에 한 번 이상은 겪게 되는 상황이죠. 이를 위해 불확실성과 모호함을 수용하는 개인의 역량을 개발해야 합니다. 이번 모듈에서 A는 변화가 일어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모호성을 받아들이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자신의 현 상황을 파악해보고, 자기 자신과 팀원들의 모호성 수용력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교육 과정을 통해 A는 현재 자신이 처한 전환 상황을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법을 익히는 것은 물론 팀원들 또한 모호함 속에서 민첩하게 적응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구체적인 행동까지 제시해주는 교육 과정 덕에 A는 현업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었죠.

 

본 내용은 한국포럼의 어질리티 리더십 교육을 받은 학습자의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진 가상의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본 교육에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을 자세히 확인 할 수 있어, 전환을 겪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연관 솔루션]

변화에 대한 민첩성을 높이기 위한 Agility Leadership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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