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상황에서의 전략 실행: 군대에서의 리더십

비즈니스 리더에게는 빠른 스피드와 함께 전략 실행 능력의 유무에 따라 그들의 명성과 커리어에 도움이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US Army에게는 생사가 걸린 중요한 문제이다. 최근 Paul Bricker 중령의 방문에서, 우리는 전쟁에서뿐 만이 아니라 비즈니스에서도 적용시킬 수 있는 군사 리더십에 관한 몇 가지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민첩성을 향상시키는 Colonel의 방법들은 특히나 흥미로웠다.

Bricker 중령은 육군 장교로 26년을 근무하면서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등의 국가에 파견되는 등 다양한 경험을 갖고 있다. 그는 2009년 아프가니스탄에서 제 82 항공 여단을 지휘했다. 162대의 헬리콥터를 보유한 항공 여단은 지상 병력을 위한 공중 지원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였다. Bricker중령 하에 있는 3000명의 병사들은 모니터링, 커뮤니케이션, 물류, 의료, 법 그리고 행정 단위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했다. ‘Surge Timeline’ 준수를 위해서 대령과 그의 팀은 초기 계획한 것 보다 7개월 빠르게 여단을 배치했다.

대령은 그렇게 큰 전략 실행 시 필요한 민첩성을 가지고 어떻게 군대를 만들 수 있었을까? “민첩성”은 미래를 예측하고, 빠르게 반응하며 또한 변화하는 환경에서 배우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정의는 Army의 관점이 아닌 중령 Bricker의 개인적인 시각으로 다음의 내용을 포함한다.

고객에게 초점을 맞춰라.

Bricker 중령과 그의 여단은 “고객에게 초점을 맞춘다.”에 대해 생각한다. 그가 볼 때 고객은 최전방 전쟁터의 외로운 군인으로 그들이 공중지원 없이는 갈 수 없다는 것을 확실히 해야 한다. 그리고 공중 지원을 넘어 만약 군인이 다친다면 60분 내에 군의관으로부터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부상당한 군인을 돕는다는 공통된 목표 하에 여단 내의 각기 다른 부서들 간의 엄격한 협업이 요구되었고, 미션에 대해 명확한 이해는 부대가 옳은 결정을 빠르게 내릴 수 있도록 도와 주었다.

일과 생활의 이슈들에 대해 고민하라.

Bricker 중령은 자진 입대하는 방식의 군대에서는 지원자를 가족과 떼어놓아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한다고 말한다. 피로와 함께 그러한 가족과의 오랜 이별의 기간은 커다란 스트레스를 쌓이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군인들의 동기부여와 민첩성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각 직급별 리더들이 군인들 뿐만 아니라 그들의 가족에게도 관심을 가져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라.

Bricker 중령은 청렴 결백한 리더들을 선정하고, 그들이 Bricker 중령을 믿을 수 있도록 확신을 주었다. 그들이 오픈 피드백 분위기를 만드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Bricker 중령은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과 일치하는 것을 떠나 그들의 생각이나 관점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노력을 기울였다. 사실 Bricker 중령은 지속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팀에 약간의 제한을 두었다. 그가 마지막으로 원한 리더는 솔직한 피드백을 주고 받지 않는 것이었다. “이는 엄청난 재앙의 방안이 될 수 있다. 즉, 이것은 전쟁터에서 사람의 목숨을 앗아가는걸 의미한다. 만약 피드백을 교환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다거나 소통 중 실수가 일어난다면, 조직은 위험을 얻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위험을 안고 가면서, 그 위험들을 다룰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

결정은 빠르게 내리도록 하라.

중앙의 지시로부터 안내를 기다리는 대신에 바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중령 Bricker는 그의 조직을 가능한 한 수평적으로 유지했다. Bricker중령은 “본인의 의도”를 모든 리더들과 공유하도록 하기 위해 리더들과 많은 시간을 갖는데 할애했다. 어떠한 행동을 취하던지Bricker중령의 의도를 리더들이 파악해서 실행 한다면, 그들 스스로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었다. 그리고 중령은 리더들이 미션을 수행하는 동안 빠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명확한 의사결정 기준을 각 리더들과 수립했다.

전략을 실행하는 것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위기 상황에서 전략을 실행하는 것은 훨씬 더 어렵다. 그리고 여전히, 전쟁터나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성공요소들은 같아 보일 수 있다. 여러분은 그 동안 여러분이 속해있는 “전쟁터”에서 어떤 리더십 교훈을 배워 왔는가?

출처: Forum Blog『Executing Strategy Under Fire: Leadership Lessons from the U.S. Army』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