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한 협업 교육, 한 번 더 하죠!

효과적으로 성과를 내기 위해서 기업 내에서 협업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협업은 쉽지만은 않습니다. 각 부서 간의 이해관계가 다르고, 서로의 업무에 대해 이해하지 못함으로써 갈등이 생겨나고 결국은 협업을 위한 연결고리가 느슨해져 원하던 결과가 나오지 않거나 기대에 미치지 못하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각 부서 간의 갈등이 생겨나 서로 좋지 않은 감정으로 인해 앞으로의 협업이 더욱더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협업을 해서 원했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고민으로 한국포럼에 협업을 위한 교육을 의뢰한 협업교육 사례를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실무자를 위한 협업 교육을 진행한 A사

한국포럼에 교육을 의뢰한 A사는 IT 인프라 및 IT 서비스, 고객 커뮤니케이션 을 위한 토탈 솔루션 등을 제공하는 국내 굴지의 IR기업입니다. 고객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기업 내에서 다양한 부서 간의 협업은 필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성과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댈, 과장급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협업 교육을 진행하기를 원했습니다. 

한국포럼의 솔루션

협업은?

왜 오늘날 팀 간의 협업이 필수적일까요? 본 단계에서는 협업이 왜 필수적인지에 대해 이해하고 팀 간의 협업 시너지를 높이기 위한 4가지 프로세스인 LINK프로세스에 대한 개념을 학습합니다. 또한 LINKer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협업을 위한 이해관계분석

LINK프로세스의 1단계는 팀 내의 협업 관계 수준을 점검하고 강점과 약점을 분석해 개선점을 찾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를 학습함으로써 학습자들은 협업 시 업무 유관자와 협업하는 티을 파악하고 그들과의 파트너십 수준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트너십에 대한 창의적인 생각을 촉진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도구인 ‘이해관계자 맵’을 학습하게 됩니다. 

타 부서와의 업무 프로세스 조사

두 번째 단계는 각 팀의 역할 및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파트너 팀의 목표, 역할, 관심사 등을 적극적으로 조사하여 성공적인 협업을 위해 요구되는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이를 위해서 먼저 LINK를 잘하는 조직들이 보이는 차별적인 4가지 특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특성을 갖출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협업 관계 증진을 위한 타 부서의 업무 프로세스와 이해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공동의 목표를 위한 협상

세 번째 단계에서는 팀 별로 협업 시너지를 극대화 하기 위한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제로 해결해야 하는 협업 이슈에 대해 토론하고 해결책을 도출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이 단계의 핵심 도구인 A.G.R.E.E. 프로세스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공동 목표를 위한 협상 시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협상할 수 있는 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이견이 해소되지 않고 교착 상태에 빠졌을 때의 해결방법

3단계까지 학습하고 나면 현재 협업 상태를 파악하고 타 부서를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공동의 목표를 위한 협상을 통해 성과 목표를 달성하는데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럼에도 불구하고 팀 간의 이견이 해소되지 않고 교착상태에 빠지거나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은 항상 있습니다. 4단계에서는 이러한 상황일 때 결국 성과 목표 달성을 위해 초점을 맞춰야 할 고객 가치와 고객과의 관계 이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학습자 피드백

본 학습에 참여한 학습자들은 이번 협업 교육이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실무에 필요한 교육이며, 일방적인 교육이 아닌 상호 교류가 있는 교육이라 재미있었다는 피드백을 주었습니다. 또한 타 부서와의 이해관계를 넓히는 계기가 되었으며, 협업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를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방법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는 피드백도 있었습니다. 

학습자들의 이러한 긍정적인 반응 덕분에 A사에서는 이번 협업 교육을 한 번 더 진행해, 더 많은 직원들에게 협업의 중요성을 알고, 성공적인 협업을 하기 위한 학습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연관 솔루션 : 타부서와의 연결고리 L.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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