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합병으로 인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매니저 교육을 진행한 M사

최근 4차 산업 혁명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 속에서 변화에 발맞춰 조직 내부도 함께 변화하고 있는 회사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조직개편으로 인한 팀이나 직급 변동, 인수합병, 전략변경 등이 바로 이러한  변화이죠. 이러한 변화 때문에 기업의 조직원들은 다양한 변화가 앞에 놓이게 되고, 이로 인해 혼란과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이고 적응하기까지 시간도 많이 걸려, 기업들은 자신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에 브레이크가 걸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오늘은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여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글로벌 제약회사 M사의 교육 진행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M사의 니즈

글로벌 제약회사 M사는 국내 제약시장에서도 높은 매출 순위에 자리매김하고 있는 탄탄한 회사입니다.
최근 M사는 국내의 다른 제약회사인 N사와 인수합병을 통해 회사의 성장을 도모하였습니다.

인수합병은 성공적이었으나 내부적으로는 M사와 N사의 직원들이 병합되면서, 부서이동, 새로운 부서로의 통합, 직급 이동 등 내부적인 큰 변화로 인해 직원들 사이에 혼란이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M사는 이러한 혼란을 빠르게 잠재우고, 직원들이 목표를 달성을 위해 신속하게 움직이는데 도움이 되는 매니저 교육을 한국포럼에 의뢰했습니다. 

 

한국포럼의 교육 설계

인수합병 상황으로 인해 M사(+과거의 N사) 직원들은 업무, 팀, 회사의 경영진 및 전략 등 다양한 변화에 부딪히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시장은 M사의 직원들이 상황에 적응하기까지 절대 기다려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직원들이 각자의 새로운 자리에서 새롭게 설정된 영업전략에 집중하지 못한다면, 시장에서 M사의 경쟁력과 파이는 줄어들 것입니다.
한국포럼에서는 매니저들이 현재 상황에 대해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바로 새로운 영업전략에 초점을 맞춰 움직일 수 있게 지원할 수 있는 교육을 설계하였습니다.

 

1. 회사의 변화에 대한 관점 바꾸기
대다수의 매니저들은 이러한 상황에 스트레스를 느끼고 부정적으로 느끼고 있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했습니다. 퍼실리테이터의 주도 하에 현 상황에 대한 걱정과 고민들을 공유해 본 후, 한번 관점을 바꿔 생각해 볼 기회를 가졌습니다. 사실 인수합병은 변화하는 제약시장에서 M사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시도이며, 이 시도를 통해 회사의 매출이 향상된다면 매니저들도 계속해서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된다는 점에서 좋은 점도 있기 때문입니다.

 

2. PATH 파악하기
인수합병에 대한 회사의 상황을 이해한 후, 매니저들은 현재 자신이 겪고 있는 변화가 무엇인지 직책(Place), 업무(Assignment), 팀(Team), 상사/회사의 전략(Heading) 차원에서 다양하게 생각해 보았습니다. 자신이 어떤 변화를 겪고 있는지 인지하는 것은 신속하게 적응하기 위한 가장 큰 첫 걸음이기 때문입니다. 매니저들은 이러한 변화 시 사람들이 가장 흔히 빠지는 7가지 함정들에 대해 학습해본 후, 현재 자신과 관련된 함정은 무엇이며 극복하기 위한 방법들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 목표와 방향을 확실히 점검하기
매니저들은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달성해야 할 목표와 초점 맞춰야 할 영업전략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자신이 생각한 방향을 자신의 상사 및 팀원들과 논의할 계획을 수립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매니저들이 목표와 방향을 모르면, 팀원들은 당연히 모를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4. 목표달성에 필요한 협력자를 확보하라.
매니저들은 앞서 파악한 자신의 목표 달성에 꼭 필요한 사람들을 4가지 관계 유형으로 분류하여 전략적으로 분석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현재 관계를 형성해야 할 최우선순위 사람들의 지원과 관심을 얻기 위해서 자신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는 무엇인지 파악해 보고, 그것을 기반으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5. 어떠한 상황에서도 상황대응력을 높여라
매니저들은 자신과 더불어 팀이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는 환경이 잘 조성되고 있는지 점검해 보고, 실질적으로 팀의 민첩성을 높이기 위해 매니저로서 당장 취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들을 계획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육 실시 효과

교육에 참여한 학습자들은 그 동안 변화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으나 이번 교육을 통해 자신이 어떤 전환 유형에 속하는지 확인하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익혔으며, 이 변화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익히고, 위험요소를 파악하며 도전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팀원들도 효과적으로 전환 상황에 맞는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으며, 팀의 적응력 수준을 높일 수 있을 것 같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HRD Insight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매년 25%의 관리자들은 직책이 바뀌고 이들 중 50%는 18개월 내에 적응하지 못하고 실패한다는 리서치 결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부적응은 많은 비용을 낭비하게 하고, 회사의 목표 달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으로 점점 더 빠르고 다양하고 복잡한 변화를 겪게 될 것으로 보이는 요즘, 조직을 구성하는 조직구성원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다면 그 조직은 살아남기 힘들게 될 것입니다. 다양하고 복잡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장 환경에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민첩성을 키우는 것은 필수 생존 전략이 되고 있습니다.  

 

[연관 솔루션]

조직 구성원의 변화에 대한 민첩성을 키우기 위한 교육 솔루션, 어질리티 리더십(Agility Leadership)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