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소통을 통해 직원들에 소속감과 동기를 부여한 IT기업 S사의 리더십 교육 사례

조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조직원들에게 소속감을 부여하고 업무에 대한 동기 부여가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조직원들에게 동기와 소속감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조직의 전략을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이를 통해 직원들에게 소속감과 동기를 부여해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리더십 교육을 실시한 IT기업의 관리자 리더십 교육 사례를 소개합니다. 조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조직원들에게 소속감을 부여하고 업무에 대한 동기 부여가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조직원들에게 동기와 소속감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조직의 전략을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이를 통해 직원들에게 소속감과 동기를 부여해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리더십 교육을 실시한 IT기업의 관리자 리더십 교육 사례를 소개합니다. 

 

S사의 교육니즈

S사는 IT업계에서 매출이 점점 증가하는 우량회사입니다. 

IT업계는 업무 특성 상, IT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엔지니어들이 고객사에 상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원들에게 회사의 전략과 목표를 공유해 동기와 소속감을 부여해야 하는 관리자들은 직원들과 대화할 기회가 많지 않고, 이 때문에 직원들의 소속감이 저하되고 일에 대한 의욕 조차 약해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S사도 이러한 문제로 고민하고 있었지만, 관리자들은 직원들과 가끔 밥을 같이 먹거나 커피를 한 잔 하며 간단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전부였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는 쉽게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S사는 문제에 대해 근본적인 해결 방법을 찾고자 했습니다. 직원들의 반복되는 업무 속에서 각자의 업무가 회사와 자신의 목표 달성에 어떻게 연결되고 이익이 되는지 확인시켜 주고 이를 통해 동기부여를 줄 수 있는 리더십 교육을 계획 중에 있었습니다.

 

한국포럼의 교육설계

Forum사 연구에 의하면, 직원들이 성과를 달성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관리자와의 소통 부재로 인해 자신이 무엇을 왜 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한국포럼은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육 후 관리자들이 관리자들이 다음과 같은 행동들을 할 수 있게 과정을 설계하였습니다.
 

 • 직원들에게 회사의 전략과 방향을 명확히 제시한다.

 • 회사의 전략 실행에 팀이 공헌하는 부분을 설득력 있게 전달한다.

 • 팀의 성과가 회사의 전략 실행에 긴밀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상급관리자 및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얻는다.

 • 회사의 전략과 팀 성과를 위해 개인에게 요구되는 성과가 무엇인지 명확히 정의하여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낸다. 

 

 교육 전 단계에서는 관리자들이 회사 및 팀의 업무/재무 목표, 현재 시도하고 있는 주요 전략을 사전 과제로 미리 준비해 올 수 있게 하였습니다. 

 교육은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 파트로 진행되었습니다.

 

1. 전략 공유 준비

(1) 전략의 큰 그림 이해하고 보여주기

 전략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관리자가 회사의 전략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교육에서 관리자들은 전략을 바라보는 4가지 관점을 토대로 ‘전략지도’를 함께 그려보고, 회사의 성과를 위해 우선순위가 높은 전략과제들은 무엇인지 도출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관리자들은 회사의 주요 목표 달성에 어떠한 전략과제들이 연결되었는지 전략의 큰 그림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2) 추상적 목표를 구체적 목표로 만들기 (회사의 전략을 팀의 전략과제로 만들기)

 회사의 전략 및 목표는 한 문장의 추상적인 문구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관리자들은 직원들에게 와 닿을 수 있는 형태로 전략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관리자들은 각 팀이 수행해야 하는 전략과제를 1) 팀이 실제 만들어 내야 하는 결과물, 2) 결과물을 평가하는 기준, 3) 평가 기준의 목표치, 4) 목표 달성을 위한 실제 업무들로 구체화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 전략 공유

(1) 상급관리자와 팀의 전략과제 리뷰하기

 팀의 전략과제 달성을 위해 상급관리자와 면담하고 지원을 얻어내는 것은 팀의 전략과제 달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관리자들은 앞서 구체화한 팀의 전략과제를 상급관리자와 공유하고 필요한 지원을 얻어내기 위한 방법들을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 팀의 전략과제 공유하기

 팀과 함께 회사의 전략과 팀의 전략과제를 위해 논의하는 미팅을 수행하는 것은 직원들의 참여와 이해도를 높이는 측면에서 매우 도움이 되는 단계입니다. 관리자들은 앞서 상급관리자와 면담을 통해 완성한 팀의 전략과제 초안을 팀원들과 공유하고, 함께 논의하여 완성해 나갈 수 있는 전략 미팅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실제 실습까지 진행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 이해관계자와 협력관계 만들기

 팀의 전략 과제를 실행하는 과정에는 다양한 부서들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관리자는 팀이 전략 과제를 위한 업무 수행 시 불필요한 변수들을 줄이고, 필요한 지원을 얻기 위해 유관 부서원들과 전략에 대해 공유하는 방법들을 학습하였습니다.

(4) 팀원의 업무초점 맞추기

 팀원에게 요구되는 결과물과 결과물이 회사에 기여하는 바에 대해서 공유하고, 조율하기 위해 관리자들은 전략 면담 프로세스를 통해 실제 면담을 진행해보는 롤플레이를 진행 하였습니다. 

 

3. 전략 실행 유지

 마지막으로 관리자들은 지금까지 작성한 계획들을 실제로 진행할 때, 성과 달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화 상황을 예측해 보고, 그것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들을 도출해 보았습니다. 

 

교육실시효과

 학습자들은 본 교육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직원을 관리할 수 있게 되어 현업에 매우 도움이 될 것 같으며, 직원들의 참여 의식을 이끌어 낼 수 있고, 전략을 위해 달성해야 하는 과제를 직원들이 명확하게 이해시킬 수 있어 업무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습니다. 더불어 비즈니스 상황이나 전략 변화에 맞춰 전략 수행 효과와 기대치를 정의고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HRD Insight

회사의 전략과 목표에 관련된 모든 구성원들이 전략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집중하지 못하면, 전략을 실행하고 새롭게 나타나는 도전 과제에 대응하기 힘들어 집니다. 이에 따라 관리자는 전략에 대해 구성원들의 이해와 정보, 관련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오늘날의 변화 속도는 매우 빠르기 때문에 이러한 역량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관리자가 직원들과의 전략적 소통을 위한 역량을 더욱 개발한다면, 앞으로도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직원들의 고성과 달성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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