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실행의 4가지 함정

by Steve Barry

전략 추진에 있어서 귀사의 리더는 다음의 네 가지 함정들 중 어떤 함정에 빠져 있습니까?

1. Jumping the Gun
시작을 알리는 총소리가 나기 전에 레이스를 출발해 버리는 것과 같이 변화에 따른 회사나 직원들의 영향을 제대로 파악하거나 의사소통하기 위한 시간을 갖지 않은 채 성급하게 전략을 추진한다.

2. Expecting More with Less
전략 성공에 필요한 충분한 자원을 제공해주지 못한다.

3. Taking on the Next Big Thing
전혀 새로운 전략 혹은 계획으로 전환함으로써 조직의 혼란을 가져온다.

4. Being the final straw
다양한 전략이나 특정 프로젝트 및 계획으로 인해 직원들에게 업무 과중을 불러일으킨다.

만약 당신이 “Expecting more with less”의 함정에 빠져 있다고 대답했다면, 당신 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당신과 같은 답을 했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로 ‘Driving Strategic Initiatives’라는 주제로 개최 되었던 최근 웨비나에 참석한 사람들 중 46%가 그와 같이 대답을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Expecting more with less”가 가장 위험한 함정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당시 웨비나의 발표자였던 Tom Endersbe는 이 응답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Tom은 포춘지에서 뽑은 300대 기업들의 기업 분할을 이끌었던 인물로서, 그는 물론 자원이 중요한 요소이긴 하지만 자원은 실패요인이기 보다는 부작용 증상에 더 가깝다고 했습니다. 그보다, 리더들은 직원들에게 전략에 따른 보상이나 가시적인 약속, 인식을 지속적으로 제공해주는데 실패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리더들을 지지하는 직원들은 동기를 잃어버리게 되거나, 전략과 자신의 일과의 연관성을 찾지 못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법을 잊게 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Tom의 말은 정확히 맞았습니다. 이전에 한 블로그에서 “전략 실행의 네 가지 장애물들”을 개략적으로 알아본 적이 있습니다. 자원들은 표면적인 함정일 뿐입니다. 진정한 변화를 추진하기 위해, 리더들은 반드시 회사나 직원들의 변화로 인한 영향을 충분히 파악하거나 의사소통하기 위한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반드시 다른 장애 요인들(동기적, 인지적, 정치적인)을 찾아내야 하고, 현재 상황들을 철저히 알아야만 합니다. 이것은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세 가지 핵심 열쇠 중 하나인 전략 실행의 위험을 감소할 수 있는 방법의 전부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출처: Forum Blog『4 Traps of Strategy Execution”』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