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코칭과 동기부여

개인 코칭을 할 때 거치는 과정이 몇 가지 있다. 우선 먼저 현재 상황을 잘 인지하는지를 물어본다. 고객의 자신에 대한 질문 그리고 외부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알아보면서 코칭 주제와 목표를 결정한다. 그 다음 지금 직면하고 있는 걸림돌, 그리고 헤쳐나갈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이상적인 선택 등을 논의하면서 action plan으로 진행을 해나가는데 주제와 목표가 정해진 후 꼭 거쳐 가야 하는 과정이 있다. 그것은 과연 코치를 받는 자가 목표에 도전하기 위해서 가지고 있는 욕구와 자신감이 얼마만큼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그가 얼만큼 내적인 동기부여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어떤 대화가 필요하고 그 대화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우선 그가 원하는 것이 있을 때 무엇 때문에 그것을 원하는지 구체적으로 물어본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혹은 동료와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서 혹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 답을 듣게 된다. 하지만 거기서 끝내지 않고 더 깊은 질문을 던지면서 마음 속 내재하여 있는 진정한 이유를 물어본다. 물론 끝에 가서는 항상 자기 개인의 행복이라는 이유가 정답으로 결론이 나는데 우리가 이것을 알면서도 중요하게 연결 고리를 이으려 하는 것은 고객이 이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가 원하는 결과 혹은 성취하고 싶은 목표가 바뀔 수 도 있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항상 행복이고 그것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인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음에 그들에게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것을 얼만큼 희생할 준비가 되어있는지 물어본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혹은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 무엇을 희생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그러다 보면 개인의 건강, 가족들과의 관계 등을 희생해야 된다고 생각을 하게 된다. 이 과정은 두 가지 목적이 있는데 우선 앞으로 목표를 위해 달려가면서 어려운 점들을 미리 인지함으로써 이 어려운 희생을 예측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이 과정을 통해서 진정으로 그 목표가 중요한지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과연 궁극적인 행복을 위해 건강과 가족을 저버리는 것이 맞는 결정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목표에 도전하기 위해서 얼만큼 많은 생각을 했는지 알아본다. 많은 생각을 한 것은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많은 질문을 갖고 있을 수도 있고 아니면 wish list로 표현될 수도 있다. 그리고 미래에 그 목표가 달성됐을 때 어떤 모습이 될지를 구체적으로 상상 했는지도 알아본다. 예를 들어 role model이 있거나 미래의 느낌을 잘 구현할 수 있으면 준비가 됐다고 볼 수 있다. 진정으로 목표에 도전하고 싶다는 것은 이처럼 많은 생각이 필요로 하고 이 생각을 통해서 많은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다. 흔히 “당신은 이것을 준비하기 위해서 언제 어디서 생각을 하시나요?”라고 묻는데 이 답을 들을 때 마다 우리가 진정으로 원한다고 말을 하면서도 진정으로 따로 시간을 내고 생각할 수 없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구나 하고 안타깝게 느껴진다. 그래서 그 후 action plan 할 때 꼭 당신은 언제 어디서 이 과정에 대해서 reflect할 겁니까? 라고 꼭 물어본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새로운 목표로 나아갈 때 꼭 필요한 자신감에 대해서 알아본다. 어떻게 보면 일을 해 나갈 때 제일 힘이 되는 원천이지만 많은 경우에 자신감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를 못하고 있다. 간단히 이야기하면 진정한 자신감이란 무엇이며 어디서 오는지 그리고 어떻게 나타나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이 과정을 통해 원동력이 되는 자신감이 comfort zone뿐 아니라 stretching zone에서도 유지할 수 있도록 coaching을 해야 한다. 외부에서 영향을 받은 혹은 나 스스로 만들어내는 자신감을 잘 인지하고 자신감을 덮어 버릴 수 있는 의심을 어떻게 이겨내는지 지도를 해주어야 한다.


코칭을 하면서 상황을 파악하고 목표를 정한 후 action plan을 만들어서 진행을 하려면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과연 얼만큼 내적인 동기부여가 있는지 알아보고 그것을 지도해 주는 것이 코칭의 중요한 일이다. 여기에 나열되어 있는 것처럼 얼마만큼 의지가 있고 희생할 준비가 되어있는지 그리고 많은 생각과 진정한 자신감이 있는지를 알아보면서 코칭을 한다면 원하는 결과가 쉽게 나올 것이다.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