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리더 스스로 커라

<경력개발은 스스로 도전. 프로는 스스로 성장한다>

디지털 시대엔 어떻게 창의적인 인재들을 열정적으로 도전하도록 조직을 꾸리느냐가 기업의 가장 큰 고민거리다.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 넷플릭스(NETFLIX)가 만든 조직문화 바이블 ‘컬처 덱(Culture Deck)’은 실리콘밸리와 전세계에서 많은 화제를 불러 모으고 있다. 넷플릭스의 조직문화는 단 두 단어로 표현된다: 자유와 책임이다. 이러한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넷플릭스는 인재 육성 및 개발에 있어서도 나름대로의 확실한 소신과 방침을 가지고 있다. “인재 육성은 스스로 도전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경력관리와 역량 개발은 각자 몫이고 프로는 스스로 성장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회사는 리더가 성장할 수 있는 토양과 장소 그리고 시간을 제공하고 리더는 스스로의 판단과 투자로 성장할 것을 독려한다. 경력개발의 핵심은 자기계발이다. 우수한 동료들과 도전적인 과제를 해결하며 경험을 쌓고, 독서와 토론을 통해 스스로를 성찰하고 발전하도록 지원한다. 물론 회사가 제공할 수 있는 멘토링, 순환근무, 경력 관리 등은 효과가 제한적이라고 판단한다. 리더 스스로 판단하고 역량을 키우고 성장하라고 독려한다. 결국 경력관리와 역량 개발은 각자 몫이고 프로는 스스로 성장하기 때문이다.

< 회사는 단지 거들 뿐 리더는 스스로 성장한다>
우리는 인재 개발과 육성이 비교적 잘 진행되고 있는 회사도 본다. 제도적으로 직원들의 인재 육성을 위한 시스템이 잘 갖추어 있을 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다양한 경력 개발의 기회를 제공한다. 인사부에서는 인재 육성 및 개발을 위한 전담 인력이 있어서 직원들에 대한 상담과 조언에 적극적으로 임한다. 회사의 핵심역량과 직무관련 역량이 비교적 잘 갖추어져 있어서 직원들은 스스로 갭 분석을 통하여 현재와 미래의 포지션에서 필요한 역량과 경력을 쉽게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진다. 그러나 실제 현실을 보면,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직원의 역량 및 경력 개발에 미온적이거나 허접한 것이 대부분이다. 인재의 개발 육성에 대한 제도가 없거나 미비하고, 있어도 실제로 실천하지 않고, CEO의 관심과 지원이 적거나 없으며, 인재를 육성 및 개발하는 조직 내 문화 및 분위기가 약한 것이 대부분의 경우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인재의 육성 및 개발을 더디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은 아이러니하게도 리더 그 자신에게 있다. 아래의 리스트에서 보는 바와 같이 리더의 자기개발(리더십 역량개발)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거나 계획에 대한 실질적인 투자와 실천이 부족하거나, 리더의 자기 개발(경력개발계획)이 비현실적이거나 조직 내외에서 실현 가능성이 없는 것이 자기 개발을 하지 못하는 큰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조직 내에서 제도가 없어서, 지원하는 시스템이 없어서, 역량도표가 없어서 역량 및 경력개발을 하지 못한다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리더 스스로 이 방면에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방해요인인 것이다 즉 조직 내에서 인력 개발에 대한 제도나 시스템 그리고 지원 유무를 떠나서 리더는 스스로 개발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경력개발의 첩경인 것이다.

<<리더의 육성 및 개발을 더디게 하는 여러 요인들>>

● 리더의 자기개발(리더십 역량개발) 인식부족 및 개발계획 & 투자(실천) 부족
● 리더의 자기 개발 ( & 경력개발) 계획의 비현실성
● 조직 내 인재 개발 육성에 대한 제도나 시스템의 미비
● 직장 내 경력 상담 등의 지원 미비
● CEO 및 경영층의 관심 부재
● 장기적인 경력개발에 부정적인 문화 존재
● 우수사원의 딜레마 : 상사가 계속 붙잡아 두는 경향

<스스로 행하는 독자적이고 자발적인 Career Planning 전략>
경력관리와 역량 개발은 각자 몫이다. 프로는 스스로 성장한다. 스스로 행하는 독자적이고 자발적인 Career Planning 방안을 같이 공유하고 실천해 보자:

● 직장 내 Main Stream 을 유지하라 

        ■ 힘든 포지션도 경력을 위해서는 과감하게 지원하고 역량을 배양하라

● Coming out of the Comfort Zone (스스로 안주 하거나 편안함에 길들여지지 말라)

        ■ 변화와 성장을 가로막는 가장 큰 저해 요인은 바로 리더 자신이다.

        ■ 자그마한 성공에 안주하지 말라/성공했을 때가 가장 위험한 순간이다

● 미래 이력서를 작성하라.  

        ■ 구체적인 Career Planning을 작성하라
        ■ 갭 분석을 하고 필요한 핵심역량과 리더십 역량을 채워라
        ■ 필요하다면 우회하는 전략 즉 브릿지(Bridge)하는 방법을 배워라
        ■ 회사의 핵심인재 개발/육성 및 후계자 양성 프로그램에 당당히 이름을 올려야
        ■ 조직의 성장과 나의 성장을 일치 시켜라

● 꼭 이루겠다는 열정을 가져라. 그리고 실천하라
● 조직 내에서 성공한 사람을 벤치마킹하라 (외부 benchmarking OK)
● 조직 내에서 멘토를 찾아서 조언을 구하라
● 관련 모임이나 단체에 가입하고 적극적으로 배워라. 또한 전공과 관련 없는 다양한 모임에도 참여하라 (융합, 통합 & 복합의 러더에 대비)
● 자신과 비슷한 환경에 있는 행동자를 찾아라.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