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변화를 위해 팀을 움직이는 방법

by Michael Frisbie

석유 및 에너지 업종의 고객사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니 같은 주제가 반복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외형적인 성장을 중시하던 전략이 수익성을 중시하는 전략으로 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변화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Fortune지가 선정한 1000개의 석유 및 에너지 회사에 몸담고 있는 경영진들은 이러한 전략의 변화를 어떻게 이행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회사들은 여전히 같은 고객들을 상대로 동일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변화는 조직의 직원들을 기반으로 이행되어야 합니다. 직원들은 2가지 중요한 질문에 대해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나의 업무에서 ‘수익성’이 뜻하는 바는 무엇인가?
⊙ 그에 따라 나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한 석유 회사 관계자는 이러한 변화를 위해서는 업무 프로세스에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회사의 조직도를 살펴본 결과, 조직 구조가 과거와는 다르게 수평화 되어 간다는 것과 중간관리자들이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중간관리자들은 상위관리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직원들의 대변인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중간관리자들은 조직 차원의 변화를 직원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설명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이 회사가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유능한 직원들을 잘 유지해 왔다면 이는 간단한 프로젝트가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석유 및 에너지 회사들이 직원들을 유지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 고객사의 조직도와 업무흐름에 대해 분석한 결과, 25% 미만의 직원들만이 멘토링이나 코칭을 받고 있었습니다. 만약 조직 문화와 직원들의 생각에 변화를 주고 싶다면, 이 정도 멘토링으로는 부족합니다.

따라서 Forum에서는 고객사와 함께 전 직원들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조직의성장과 성공의 주요 원동력인 명확성, 통합성, 민첩성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명확성: 전 계층의 직원들이 조직의 비전에 대해 명확하게 아는 것.
직원들은 자신의 업무가 조직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명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또한 생산적으로 비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통합성: 협력적으로 하나의 목표를 위해 일하는 것.
각 계층과 부서가 하나의 목표를 위해 서로 협력할 때, 직원들은 각 부분을 합친 것 이상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업무적으로 불화가 있었던 부분에 시너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민첩성: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
앞서 말했던 것과 같이 조직의 기본적인 전략이 변화할 때, 팀들은 부서라는 경계를 넘어서 협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직원들은 변하는 시장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스킬을 갖추어야 하고, 팀들은 유연하게 팀의 방향을 조정하여 기회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고객사는 명확성, 통합성, 민첩성의 조합과 이와 관련된 리더십 스킬과 역량을 통해 매끄럽게 조직의 변화를 이끌 수 있습니다. 이는 변화를 겪는 다른 모든 기업에게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출처: Forum Blog, “How to Align your Team behind Change”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