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을 몰입하게 하는 코칭

사회가 급박하게 변해가고, 평생 직장의 개념이 사라져 가면서 기업들이 유능하고 충실한 인재를 채용하고, 유지시키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 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날 기업들은 높은 성과를 내는 직원들을 주어진 예산범위 안에서 유지시키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관리자들은 주어진 예산 안에서 어떻게 부하직원들이 각자의 업무에 충실히 몰입하도록 도울 수 있을까요? 이를 위해서는 관리자들은 다음의 몇 가지 규칙을 기억하면서 부하직원에게 코칭을 해주어야 합니다.
privacy

1. 비금전적인 요소에 관심을 갖는다.
사실 직원들이 높은 성과를 내고 그들의 업무에 주인의식을 갖도록 동기부여 하는데 금전적인 요소는 상대적으로 적은 부분을 차지 합니다. 고액의 연봉보다 오히려 리더에 대한 신뢰, 직속 상사와의 관계, 적합하게 할당되어진 업무, 그리고 그 밖에 무형의 여러 가지 요소들이 직원들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직원들의 몰입을 유도하는 것은 각 개인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관리자들은 직원들 각자가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동기부여 할 수 있는 개인적인 업무적 특징과 보상안들을 개발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어떤 직원은 외국지사에서의 근무를 원하는 반면, 다른 직원은 조언해 줄 수 있는 누군가를 원하고, 또 다른 직원은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시간을 원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들은 이처럼 다양한 개인의 특징에 맞춰 코칭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일률적인 조직은 높은 성과를 내는데 요구되는 다양한 견해와 스킬을 차단하여 직원들이 그들의 업무에 몰입하는 것을 제한할 수밖에 없습니다.

3. 사무실 밖에서의 생활에 관심을 갖는다.
나이를 막론하고 사람들은 점점 더 여가 활동을 통한 삶의 보상을 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삶의 방식에 대한 관심을 다루어 줄 때, 사무실 내에서 줄 수 있는 어떤 것보다 더 직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해줄 수 있습니다.

4. 질문하고 배운다.
관리자들은 직원들이 진짜로 원하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그것은 관계 형성 초기에 질문을 하고, 꾸준히 터놓고 대화함으로써 가능합니다.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이런 대화에는 특별한 스킬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관리자들은 이런 대화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지침사항과 훈련을 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 이전에 관리자들에게 그들이 관리하는 직원들의 니즈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직원들의 기호와 그들에게 동기부여 하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코칭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직원들의 몰입도가 높은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50% 이상의 성과를 더 창출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