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내 신뢰쌓기

다음의 글은 30년 간 제록스에서 조직 효과성에 관해 연구한 Tomas Kayser가 작성한 것입니다. Tomas Kayser는 2권의 책을 집필한 작가이기도 한데, 그의 첫 번째 책은 팀 성과 향상(몰입, 생산성, 성과 향상을 위한 팀 내 협력을 촉진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이었고 두 번째 책은 팀 성과 개발(혁신과 성과를 위해 팀 내 지적 능력을 활용하기 위한 방안)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내가 제록스에서 일하면서 가장 즐겁게 했던 업무는 경영진의 조직개발 및 관리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3시간짜리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 것이었습니다. 당시 저는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직원들이 리더의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많은 시도를 했고, 팀이 문제점에 대해 고민할 일정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여러분은 팀 내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기본적인 핵심 운영원칙을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우리는 팀 내에서 소 그룹을 만들어 아이디어를 내고 그 아이디어를 팀과 공유하고, 장점들에 대해 토론하는 활동을 해 보았습니다. 몇 년이 지나고 조직 개발과 관리에 관한 ‘신뢰 운영 원칙’으로써 핵심 운영 요소들이 만들어 졌고, 이 원칙들은 관리자와 팀원들이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작은 원칙에서 만들어졌습니다.

만약 당신이 팀 내 신뢰 구축을 위한 방법을 찾는다면 다음의 ‘신뢰 운영 원칙’부터 시작해 보십시오. 그리고 신뢰는 누구나 가능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관리자]

우리의 동기요인과 지식, 스킬을 믿는다.

⊙ 각 팀원들의 역량과 관심사, 스킬을 알아라.
⊙ 모든 팀의 프로세스 역량을 이해하고 프로세스를 구축하라.
⊙ 팀원들의 업무 이해를 돕고, 팀원들이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하라.
⊙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팀 내 신뢰를 구축하라.
⊙ 결정권을 위임하라.
⊙ 실현 가능한 기대치에 대해 팀원과의 협의를 통해 정하고, 팀원들이 그러한 기대치 이상의 아웃풋들을 제공해 줄 수 있다고 믿어주어라.

진실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한다.

⊙ 좋은 성과와 나쁜 성과 모두를 공유하라
⊙ 항상 진실을 말해라. 미화하거나 정치적으로 언론을 조정하지 말라.

[관리자 및 팀원]

항상 진실되고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 말 속에 뼈가 있다.
⊙ 숨겨진 의도 없이 다른 사람에게 중요한 정보를 공유하라.
⊙ 당신의 말이나 요청사항 및 결정에 대해 합당한 이유를 설명하라.
⊙ 개인적인 것이 아닌 이슈에 관해서만 구조적으로 비판하라.
⊙ 동의하지 않더라도 정기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말을 확인하고 분명히 하여 당신이 잘 이해하고 듣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 보이라.

현실적인 약속을 하고 그것을 반드시 지킨다.

⊙ 말한 것은 반드시 지켜라.
⊙ 지키지 못할 약속은 말아라. 자신의 업무 능력을 파악한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현실적인 약속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자신 역시 잘못된 답 또는 틀린 예측을 하고 있을 수도 있다는 점을 인정하라.
⊙ 상황의 변동 때문에 약속을 지킬 수 없다면, 약속에 대해 재논의하라.

함께 일한다.

⊙ 도움을 주고 받음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니즈에 반응하라.
⊙ 나쁜 소식이나 비판적인 사람들을 환영하라. 왜냐하면 그것들은 능력을 극대화시키기 때문이다.
⊙ 자연스럽게 비공식적인 팀 내 소 그룹을 형성하여 오래 걸리지만 중요한 업무들을 수행하라.
⊙ 문제에 대해 가능한 해결책을 공식석상에서 논의하라.

위와 같은 ‘신뢰 형성 원칙’들에 대해 팀원들과 논의하고, 또 실천한다면 점차 팀 내 신뢰가 형성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Smart Blog on Leadership『”Building Trust Across Te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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