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리더 역할에 관한 일반적인 오해

美포럼사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팀 리더의 역할과 관련하여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팀 제도를 잘 운영하고 있는 성공적인 조직에서 조차 팀 리더의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잘못된 사회적인 통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첫번째 오해: 팀 리더는 팀을 구축하고, 팀원들을 관리하는 데에만 집중해야 한다.
=> 사실 뛰어난 팀 리더들을 살펴보면, 고객이나 회사 내의 다른 팀, 혹은 임원진 같은 팀 외부의 관련자들과의 관계를 확고히 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팀원들뿐 아니라 팀의 목표 달성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외부의 핵심 관련자들과의 협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능력이 팀 리더의 성공을 가늠할 수 있는 하나의 잣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오해: 공식적인 팀 회의는 팀웍을 증강시키기 위해 리더가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
=> 연구 조사에 의하면, 뛰어난 팀 리더들은 공식적인 팀 회의뿐 아니라 일상적인 업무에서 지속적이고 자연스럽게 팀원들과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일상적인 대화를 통해 팀원들과 정보를 교환하고, 사업에 대한 통찰력을 공유합니다. 또한 이런 비공식적인 대화 기회를 놓치지 않고 팀원들을 코칭하는데 적절히 활용합니다. 비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공식적인 팀 회의보다 오히려 팀 웍을 공고히 하는데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오해: 팀 리더의 권한이 여러 사람에게 분산되어 있어야 한다.
=> 일반적으로 퍼져 있는 통념과는 달리, 연구 조사 결과는 한 사람의 리더에게 지속적으로 권한이 집중되어 있는 환경에서 팀이 가장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장기적으로 집중된 권한을 부여 받은 리더는 팀을 위해 더 헌신적으로 일하는 경향이 있으며, 팀의 목표를 회사 전체적인 시스템과 프로세스에 연관시키고, 팀 외부의 핵심 관련자들과의 협조관계를 강화시키는 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입니다.

네번째 오해: 팀 리더는 자신의 팀에 대해 한 마디로 설명 할 수 있어야 한다.
=> 뛰어난 팀 리더는 자신의 팀을 다면적으로 설명합니다. 성과가 뛰어난 팀 리더들은 자신의 팀에 대해 설명해 달라고 할 때, 보통 3~4가지의 특징을 들어 자신의 팀에 대한 설명을 합니다. 예를 들면, “우리 팀은 생산팀 입니다.”라고 하는 대신, “우리 팀은 생산팀인데,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다기능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설명을 합니다.

팀 리더십에 대한 美포럼사의 연구를 통해 팀 리더를 개발하는 기존의 방식은 적합하지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회사에서 팀 리더들은 주로 어떻게 팀 회의를 주도해 나가는 지와 어떻게 하면 강한 팀을 구축할 수 있는지에 대해 주로 훈련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美포럼사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팀 제도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회사들은 팀 회의뿐만 아니라 비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도 매우 중요시 여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뛰어난 팀 리더들은 자신의 팀을 내부적으로 개발하는 동시에, 외부의 관련자들과 긴밀한 업무 협조 관계를 맺는데도 상당한 노력을 기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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