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을 프로세스로 전환하라

아래의 두 그림을 보십시오.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것 같습니까? 만약 당신이 댄 브라운의 2003년 블록버스터 다빈치코드를 읽은 8000만 독자 중 한 명이라면, 이 그림을 보고 칼과 성배를 묘사하는 모형과 유사하다는 생각을 했을지도 모릅니다. 비록 우리에게 이 그림은 그렇게까지 거창한 미스터리를 의미하는 건 아니지만 여전히 퍼즐의 한 조각처럼 보이는 건 사실입니다. 이 그림은 “지속 가능한 학습의 비결”이라는 주제로 Forum이 최근 실시한 온라인 회의에서 도출한 두 개의 설문조사 결과를 나타내는 그림입니다.

201103311

첫 번째 그림은 ‘모든 조직의 학습 시스템에서, 투자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한 답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설문결과, 투자의 대부분이 학습 경험의 중간 단계인 공식적인 학습 이벤트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특히, 학습 프로세스의 전/후 과정에서는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즉, 학습 시스템의 준비 및 유지에 상대적으로 적게 투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그림은 ‘학습 시스템 세 영역의 학습 효과는 어떻습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설문결과는 Robert O. Brinkerhoff의 40/20/40 법칙이 사실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학습을 준비하고 유지하는 학습자들이 단순히 학습 이벤트에만 참여하는 학습자들보다 더 큰 성과를 내고 있다는 것입니다.

201103312

이 표는 위에서 언급한 미스터리한 두 개의 그림에 좌표값을 넣은 것입니다. 가로축은 학습 프로세스의 세 단계인 ‘준비, 참여, 유지’를 나타내고, 세로축은 투자와 효과를 나타냅니다. 미스터리는 풀렸습니다. 이제 우리는 두 그림이 의미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여전히 풀리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왜 투자 분포와 효과 분포는 서로 반대인 것일까요? 이는, 기업의 학습부서가 학습에 있어 가장 중요하고 효과가 큰 부분은 공식적인 학습 행사 그 자체라고 믿고 있기 때문이라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Robert O Brinkerhoff (High Impact Learning)의 법칙을 다시 보십시오. — 또, Chip Heath와 Dan Heath (Switch), Daniel H. Pink (Drive), 그리고 Forum (Principles of Workplace Learning)을 살펴보십시오. 이러한 연구들은 결과적으로 성과 개선을 위한 행동 변화에 효과를 미치기 위해서, 학습의 준비와 유지 단계에 집중하고 투자할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학습을 이벤트가 아닌 프로세스로 다루십시오.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도전 과제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이 변화하도록 동기를 부여하십시오. — 공식적인 학습 이벤트(참여 단계)가 전부인 것은 아닙니다.

준비 단계에 대한 관심 높이기

아래의 질문에 “예”라고 답할 수 있다면, 학습자들은 행동을 변화시킬 마음이 있고, 참여적이며, 준비된 자세를 갖추고 있는 것입니다.

학습자들이 비즈니스 목표, 개인의 행동, 그리고 학습 기회 간의 관계를 보았습니까?
학습자들이 학습 방법과 이를 따르는 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 이유에 대해 명확히 알고 있습니까?
학습자들과 의사소통을 할 때, 그들의 이성과 감성 양측에 호소하고 있습니까?
학습자들이 학습을 현업에 적용할 기회를 확인할 수 있습니까?
학습자에게 지속적으로 피드백과 지원을 제공할 커뮤니케이션 및 측정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까?
유지 단계에 대한 관심 높이기

아래의 질문에 “예”라고 답할 수 있다면, 학습은 더 쉽게 개선된 행동으로 전환되고 개선된 행동과 “동일시”될 것입니다.
학습자들을 이런 미스터리한길(학습 참여보다 준비와 유지에서 학습에 시간과 노력을 더 많이 투자하는 것)을 걷게 하고, 또 유지하게 하기 위한 프로세스, 도구, 매트릭스 및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까?
학습자들은 중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사례, 매트릭스, 활동 기회, 지원 시스템(코칭)을 수용할 수 있습니까?
학습자들이 변화하도록 이끌고 새로운 행동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보상이나 표창을 하고 있습니까?
성공, 결과, 과정에 대해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적절한 커뮤니케이션과 측정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까?

출처: Forum Blog, 『Shifting to Learning as a Process-Not an Event』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