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미국계 IT 회사 리더십 교육 사례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이 필요한 사람들은 누구일까요? 한국포럼의 2018 리더십&영업교육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원을 직접 관리하는 일선 관리자라고 합니다. 이들은 관리자 중 50% 이상을 차지하고 전체 직원들의 80%를 관리합니다. 이 때문에 기업의 이윤 증대, 전략 실행, 고객 만족 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인재입니다. 이러한 핵심 인재들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기업은 결국 방향을 잃고 도태되고 말 것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일선 관리자가 될 핵심 인재를 선별, 핵심 인재를 위한 아카데미를 진행한 미국계 IT회사의 리더십 교육 사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A사의 니즈

A사는 미국계 IT 회사로서 해외에서 더욱 지명도가 높은 글로벌 컴퍼니 입니다. 국내에서는 진출한지 몇 년 안되었기 때문에 역할 인식의 부족, 회사의 조직문화 결여 등 신생기업이 안고 있는 상황들을 그대로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중 가장 시급한 개선 사항은 예비 관리자의 육성이었습니다. 기존 직원, 경력직 직원, 신입직원 등 다양한 출신으로 구성된 현재의 조직 구성 상 향후 관리자가 부재 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직원이 없다는 것이 숙제였습니다. 따라서 A사는 핵심인재 POOL을 확보하고, 회사의 로열티 및 소속감이 향상시키기 위해 핵심인재 아카데미를 만들어 교육이 회사의 조직문화로서 내재되기를 바랬습니다.

 


한국포럼의 교육 설계

Forum사에서는 효과적인 리더들이 두각을 나타내는 4가지 영역을 분석한 리더십 역량 모델을 토대로 각 영역에 필요한 리더십 역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략기획: 환경 변화에 따라 조직의 방향을 제시하고 신속하게 조직을 통합하여 리드한다.
조직개발: 직원들을 참여시키고 주인의식을 심어주며 학습을 통해 직원들의 개발을 강화 및 지원한다.
실행 및 성과관리: 비즈니스에서 장기적인 지속가능성과 단기적인 성과의 균형을 이룬다.
개인역량: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알고 관리할 줄 알며,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한다.


한국포럼에서는 리더십 역량모델을 토대로 A사의 핵심인재들을 위한 아카데미를 구성하였습니다.


1.
전략기획전략소통 스킬
핵심인재의 핵심적인 역할 중 하나는 직원들이 그들의 업무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고, 업무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학습자들은 사전학습과제로 회사 및 팀의 전략에 대한 정보를 준비하여 교육 내에서 회사 차원에서의 전략을 분석하고, 팀 및 팀원들이 해야 할 업무로의 명확한 연결고리를 도출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 조직개발팀 관리 스킬
핵심인재는 차세대 리더를 육성하고 성과를 달성할 수 있게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습자들은 효과적인 팀 관리에 필수적인 4가지 스킬, 즉 고부가가치 업무 선별, 코칭, 성과 관리, 몰입도 증진을 위한 스킬 및 방법들을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효과적인 성과 관리를 위해서 사전학습과제로 실제 성과 목표를 준비하여 교육 내에서 성과 목표를 분석하여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었습니다.

 

3. 실행 및 성과관리협업 스킬
핵심인재는 조직 내 부서들이 함께 더 나은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게 협업을 능동적으로 리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습자들은 협업 시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더불어 효과적으로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의사결정을 내리는 프로세스, 갈등 관리 스킬 등을 학습하였습니다. 사전학습과제로는 업무 시 협업이 필요한 상황 및 갈등 상황에 대해 준비하여, 실제 교육 내에서 원활한 협업을 위한 실행계획과 갈등 해소 계획을 수립하고 실습하였습니다.

 

교육 실시 효과

해당 학습에 참여한 분 들은 다음과 같은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 리더로서 해야 할 일에 대해 명확히 이해했으며,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정확히 알았다.

 □ 자사에 맞춰 모든 것들이 준비되어 있어 이해가 빠르게 되었으며 현업 적용도 바로 할 수 있어 좋았다

 □ 단순 수업이 아닌 실습, 롤플레이 등을 통해 머리로 이해한 것을 몸으로 체득할 수 있었다

본 교육에 참여해주신 학습자 분들께서는 위와 같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셨으며, 리더로서의 역량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고 이해할 수 있었다는 반응을 보여 주셨습니다

본 교육 이후 A사는 핵심 인재를 위한 개인역량 발전을 위한 계획 또한 진행할 예정입니다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일선 관리자 중 58%는 적절한 리더십 역량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리더의 역할을 맡는다고 합니다. 직원일 때는 단순히 실무를 잘해서 혹은 경력이 높아져서 자연스럽게 리더 역할이 주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직원의 역량과 리더의 역량은 다릅니다. 회사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일선 관리자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개인은 물론 회사의 도움이 필요할 것입니다

 

 

[연관 솔루션]

환경 변화에 따라 조직의 방향을 제시하고 신속하게 조직을 통합하여 리드하기 위한 전략 소통 리더십

직원들을 참여시키고 주인의식을 심어주며 학습을 통해 직원들의 개발을 강화 지원할 있는 리더십 에센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한 협업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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