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의 어려움

최근 있었던 고객 기업과의 회의에서 나는 약 100명 정도의 최고의 경영진들과 만나게 되었고, 나는 매번 협업에 관한 주제가 오를 때 마다 토론의 열기가 뜨거워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 기업은 매우 정교한, 기술 주도형 기업이며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그들은 교육받고 요구가 많은 고객 기반을 갖고 있다.

보통 사람들이 보기에, 그들은 아주 협력적인 기업으로 보인다. 그러면,

└ 왜 그들은 협업에 관한 주제가 나올 때 마다 흥분하는 것인가?
└ 왜 그들은 협업을 그들의 성장과 성공에 있어서 가장 큰 장애물로 보는가?
└ 그들은 더욱 협업을 잘 하기 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회의는 그 자체는 혁신에 관한 것이었으며, 더욱 혁신적이 되야 할 긴박한 필요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었다. 오늘 날의 힘든 시장 환경 속의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더불어 새로운 사업 개발 프로세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흥미롭게도, 어떤 방향에서 혁신을 바라보는 지와 상관없이 우리는 결과적으로 협업이라는 개념에 도달하였다. 어쩌면 이것은 놀랄 일이 아닐지도 모른다. 무엇 보다 혁신으로 이르는 어떤 과정이라도 협업이 필요하지 않은 것은 없다. 특정 실험실, 부서, 팀 과 같이 작은 조직에서 이루어 질 수 있는 혁신도 많이 있지만, 대부분의 혁신은 보다 더 넓고 실질적인 협업을 필요로 한다.

최대한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회사 안에서 경계와 상관없이, 즉 부서, 지역, 기능을 떠나 고르게 일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경계를 뛰어 넘는 단계의 협업은 그들의 노력을 방해하고 고통과 자기 반성을 동반하는 것처럼 보인다.

→ 왜 이것은 어려운 것인가?

돌파구는 한 직원이 이 말을 꺼냈을 때 나타났다. “자, 우리는 서로 소통하고 함께 일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협업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협업은 관계와 믿음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바로 이 관계와 믿음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이는 아주 간결했다. 소통을 하고 함께 일을 하는 것을 넘어 협업하는 것이 왜 더 어려우며, 각각의 단계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 지 이해한다면 더욱 더 생산적인 토론으로 넘어 갈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협업에 관한 대화를 관계와 믿음을 형성하는 것으로 진전시켰고, 이를 통해 그들은 협업의 조직적 장애물이 어떻게 생겨나고 작용되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그들은 조직의 구조와 절차가 신뢰 형성에 어떻게 부정적으로 작용하여 그 결과로 협업을 위한 동기 부여를 방해하는 지 알 수 있었다.

이는 결과적으로 그들이 자신들의 문제의 범위와 그것이 얼마나 미묘한 것인지를 어느 정도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하였다. 그들은 협업력의 부족성의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했지만, 적어도 그 노력, 즉 관계와 신뢰를 형성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노력을 하였다.

그들은 소통이나 함께 일하는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것만으로는 협업을 끌어낼 만큼 충분하지는 못하다는 것을 깨달음으로써 지금 당면한 문제가 얼마나 복잡한 것인지 인식하고 이에 따라 문제해결방법을 찾아나가도록 하였다.

협업

그들은 소통이나 함께 하는 시간들은 신뢰와 관계를 쌓아가는 데에 필요한 요소로서 파악하고, 각각을 더 잘 해나갈 수 있는 기업의 기술과 구조를 만드는 방법을 찾아 갈 것이다. 그들은 또한 사회적 네트워킹에 관한 새로운 이론이 기업의 협업력에 대해 어떤 정보를 주는지를 관찰하고 있다.

└ 우리는 사회적 네트워킹의 도구를 사용하는 사람들로부터 관계와 신뢰 형성에 대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 그들을 우리가 잘 협업할 수 있도록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 것인가?

문제 해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정확히 기술하는 것이다. 이 경우, 이 것은 이 성공적인 회의의 가장 큰 수확이었다.

출처 : Forum Research,「Sales Effectiveness In World-Class Organiz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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