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d Learning 실행 전략

Blended Learning 으로 인한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 전통적인 학습 방법(교실 강의)의 효율성과 효과 증대
▶ 교실 강의가 지닌 시공간적 한계를 극복하여 단기적인 학습을 장기적 프로세스로 변화
▶ 직원의 일상 업무, 목표 및 도전 과제에 보다 밀접한 학습 제공
▶ 제한된 교실 공간 학습으로 인한 불필요한 이동과 혼란 요소 제거
▶ 보다 유연한 학습 운용을 통한 직원의 학습 기회 확장
▶ 점진적으로 교육과 지식 공유, 업무 협업, 피드백 등 모든 요소를 연결하여 업무 성과 향상

많은 기업들이 직원과 사업 니즈, 기업 문화 등 자신들에 맞는 최적의 Blended Learning 실행 계획 수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일부는 교실 강의의 연장선 상에서, 또는 사후관리를 위해 통신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또 일부는 교실 강의와 e-learning을 50:50의 비율로 구성하기도 한다. 심지어 어떤 기업은 교실 강의를 완전히 벗어나 모든 교육 체계를 디지털 세계로 옮기려 노력하기도 한다.

교육 전문가들은 교실 강의와 그 실행 방법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별로 기대되는 교육 효과나 결과, 나아가 기업내 교실 강의와 관련된 경계 등도 인지하고 있다. 반면 e-learning에 대해서는, 단순히 교실 강의 내용을 슬라이드로 옮겨 정보 기기를 활용하는 ‘전산화’의 개념 정도로만 이해하고 있다. 이제, 그들은 이러한 정보 기술의 발전을 활용하여 더욱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한 통합적인 blended learning 시스템으로 구축하기 위해 최선의 방법을 찾으려 노력하고 있다.

Forum의 Blended Learning Model

그간 Forum에서는 e-learning과 blended learning에 대해 많은 연구를 진행해왔다. 이는 1) 어느 것이 업무에 적용되고 되지 않는지, 2) 어떤 조직이 실행할 준비가 되어있는지, 3) 각기 다른 교육 유형(예를 들어, 코칭 또는 자가 학습)중 어떤 것이 적절한 것인지, 그리고 4) 어떻게 기업의 기술적 인프라가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등에 대한 연구였다. 우리는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3가지 Blended Learning 실행 모델을 도출할 수 있었다.

■ 모델 1: 개인 학습자

학습자들이 개인 일정에 맞추어 교육 과정을 진행한다. 주로 웹 기반 강좌로 구성되며, CD, 비디오, 문서 양식 등의 자료들을 활용 가능하다. 교육 내용에 관한 질의응답은 이메일 등을 통해 진행한다. 다음과 같은 교육 요소도 포함될 수 있다.
업무에 관련된 사전학습자료, 워크시트 등
사후 업무 적용 활동

■ 모델 2: 그룹 학습

특정 기간을 두고 일정한 그룹 학습자들이 교육을 받는다. 온라인 상으로 강사가 교육을 주도적으로 지도하며, 그룹 토론, 질의응답, 피드백, 과제 수행 등을 진행한다. 강사가 직접 사후 업무 적용 활동을 감독하고 지원할 수도 있다. 온라인 토론 게시판, 이메일 등은 비동시 접속 컨텐츠이며, 온라인 회의, 채팅, 가상 교실 등은 동시 접속 컨텐츠로 분류될 수 있다.

■ 모델 3: 오프라인 활동을 포함한 그룹 학습

온라인 교육 및 활동과 함께 전화나 가상 교실, 또는 직접 대면 등을 통한 오프라인 활동도 병행한다. 1시간 정도 분량의 가상 역할극이나 2시간 정도 분량의 가상 교실에서의 토론과 적용 활동, 나아가 실제 교실에서의 역할극, 그룹 활동, 시뮬레이션 활동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모델은 특히 학습자들에게 상호작용 스킬 습득이나 피드백 공유, 감정의 몰입이 필요한 이슈 등의 활동이 요구될 때 효과적일 수 있다.

제시된 3가지 모델에 대헤서는 다음 페이지의 도표를 통해 더욱 쉽게 이해해보자.

어떤 모델이 적절한가?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 교육과 학습 또한 ‘No pain, No gain’, 즉 노력 없이는 얻는 것도 없다. 긍정적으로 보자면 학습 시스템에 대한 투자와 노력이 클수록 더욱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e-learning 전략을 유지하는 것 또한 많은 투자를 요한다. 학습자들은 기존 교육의 시공간적 제약, 지시 감독으로부터 어느 정도 자유로워지는 반면, 기업은 그에 맞는 부가적인 지원과 보상을 마련하여 원활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업의 노력은 교육 진행에서부터 교육 절차에 대한 보고, 학습자와의 관계, 나아가 기업 조직 전체의 문화로까지 확대된다.

이런 점에서 모델 3은 실행에 있어 가장 큰 노력과 실행을 요한다. 또한 조직의 특수한 환경에 맞는 적절한 지원 활동도 필요로 한다. 하지만 그만큼 큰 보상과 높은 활용도, 최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반면 모델 1(개인 학습자)은 상대적으로 적은 실행 노력을 요하고 다양한 환경에 맞추어 활용하기가 수월하다. 그렇지만 실행에 대한 강제성이 떨어진다면 낮은 활용도를 보이며 저조한 성과를 낼 가능성이 높다.

모델 2도 모든 조직에 적절한 적용이 이루어질 수는 없다. 어떠한 기업 조직은 모델 2의 교육 시스템 실행과 투자가 부적절한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이 때에는 좀 더 간편하고 일반적인 실행 전략으로서 기존의 교실 강의 자료를 온라인 상으로 옮겨 모델 1을 활용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

당신의 기업 조직에는 위의 3가지 모델 중 어떤 모델이 적절하겠는가? Blended learning을 통한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이를 위해서는 최상의 성과를 내기 위해 적절한 사전 진단을 진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출처: Forum Point Of View 『implementing blended learning』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