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t Story] American Express

American Express는 세계적인 금융서비스 기업 중 하나로 개인과 소규모 기업에게 금융과 여행서비스를 제공한다. 138개국에 걸쳐 수 많은 고객을 상대하는 이 기업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모든 단계에 있어 확고한 리더십이 필요하다. 매년 American Express는 현 경영인의 승진 또는 다른 회사로부터 경험있는 경영인을 스카우트 해오는 것을 통해 리더십 그룹을 늘려가고 있다.

Americanexpress

First 90 Days의 저자 Michael Watkins는 많은 경영인들이 이 중대한 변화를 만드는 것에 실패하거나 새로운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해 나가는 데 생각보다 오랜 시간을 투자한다고 말한다. 결과적으로 기업은 잃어버린 기회와 낭비된 자원에 많은 비용을 들이는 것이 된다. CEO인 Kenneth Chenault는 리더십 이동을 세 가지 우선순위로 삼아 이 문제를 정면으로 거론하려 했다. 이 회사는 이미 리더들이 가장 높은 단계의 그리고 최전방의 새로운 역할로 이동하는 것을 돕기 위해 상당한 투자를 하였다. 이들이 안고 있는 과제는 중간 단계의 경영진이 이 같은 기술을 배워 효율성을 높이고 이직률을 낮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포럼의 대응
포럼은 그 동안의 교육 경험을 토대로 American Express의 경영진들이 리더십 이동에 대비하는 것을 도왔다. 교육 프로그램은 경영진들이 변화에서 오는 어려움을 예측하고 관리하는 것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집체 교육 뿐 아니라 진단 및 Action plan 수립까지 함께 진행되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새로운 문제에 기존의 사고방식을 적용하는 것과 같은 “변화의 덫”을 피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었으며, 경영진들이 그들의 새로운 역할에 대해 배우고 성공을 위해 꼭 필요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지향할 수 있도록 하였다. 궁극적인 목표는 리더들이 적응에 실패하는 것을 막는 거 뿐 아니라 성공에 이르는 시간을 앞당기게 하는 것이었다.

결과
프로그램 참여 후 설문조사에 따르면 학습자 전원이 목표를 정하고 조직화하며 팀을 구성하고 협업을 이끄는 데 이 프로그램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이야기 했다. 더불어 91%는 이 경험을 통해 그들의 상위리더들과 더 효율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되었다고 하였으며, 82%는 직원의 신임을 얻기 위한 빠른 방법을 터득하였다고 하였다. 이 활동들은 그저 ‘잘 하면 좋은 것’ 이 아니라 리더들의 수행능력에 있어서 특히 ‘빠르게’ 수행하는 데 있어 필수적이었다. 대부분의 경영진들은 이 프로그램이 일반적으로 6개월 이상 걸리던 리더십 이동 기간을 한 달 이상 단축할 수 있었다고 답하였다. 또한 그 결과로 회사에 대한 투자는 임금만으로 따졌을 때 400퍼센트 이상 증가하였다.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