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um Insights 2019.02 | vol. 121
Global Research | Leadership Issue | Sales Issue
지난 한 달 동안 한국포럼 홈페이지와 블로그의 기업교육, 리더십교육, 세일즈 교육에 대한 콘텐츠 중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를 모아 전달 드리는 한국포럼의 뉴스레터 입니다. 항상 알찬 정보를 전달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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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교육 성공사례: 고성과 창출과 일할 맛 나는 분위기,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싶은 금융사 A

최근 금융권의 가장 큰 이슈는 모바일 거래 급증으로 인한 지점수 감소와 신규 온라인 금융사의 출범일 것입니다. 국내 손 꼽히는 금융사인 A사도 이러한 문제로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미스로 인한 갈등 해결을 위해 고심하고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A사는 성과 향상은 물론 직원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성과를 갖출 수 있는 교육을 원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한국포럼은 팀장 대상으로 고성과 분위기 조성, 학습 유형 확인을 통한 성향 맞춤 커뮤니케이션 스킬, 역량 강화를 위한 피드백 제공 방법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교육은 단순 강의식이 아닌 실습, 체험, 롤플레이 등을 통해 쉽게 체득화 하여 현업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에 학습자들은 교육이 끝나고 학습 유형 진단을 직접 팀원들과 해보고 이를 커뮤니케이션에 반영해야겠다는 반응을 보이는 등 현업 적용에 대한 높은 의욕을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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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RD 전문가 인터뷰: 중간관리자 교육이 왜 중요한가(한종국 대표)

최근 기업환경에서의 주요 이슈는 변화와 적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속에서 환경변화에 대한 인식과 변화 로드맵의 큰 틀을 전사차원에서 진행되어야 하지만 로드맵에 따라 실행하는 주체는 중간관리자가 되어야 합니다. 조직 구성원과 밀접하게 관계를 유지하여 성과를 창출하는 주체가 바로 중간관리자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중간관리자의 교육은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중간관리자에게는 고부가가치 일에 집중하여 목표를 달성하게 하고, 코칭과 업무 위임스킬을 통해 성과를 창출하며, 인적 자원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역량 개발이 필요합니다. 또한 부하직원의 몰입욕구를 파악하고 적합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업무에 집중하고 동기 부여를 제고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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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교육 리서치 : 기업교육을 통한 행동변화로 성과를 향상시키는 법

기업교육은 “계획”, “실행”, “유지”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기업교육 담당자는 실행부분에 집중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러 연구결과에 따르면 “계획”과 “유지”단계가 행동변화를 이끌어 내고 이를 통해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세 단계를 어떻게 기획해야 조직원들의 행동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 계획단계에서는 이해관계자와의 소통과 평가 전략 수립을 중점적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이는 말할 수 없이 중요한 단계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행동변화가 유지되지 못하는 핵심적인 이유 중 하나가 이해관계자 특히 경영진의 참여 부족으로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실행 단계에서는 행동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적합한 내용과 방법을 선택하여 실행해야 합니다. 유지 단계에서는 행동변화를 정착시킬 수 있게 도와줘야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업 교육의 성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관리자와 학습자’라고 합니다. 관리자는 유지 단계에서 변화를 주도해 나가야 합니다. 또한 학습자들의 현업 적용과 경험 공유를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어야 기업교육으로 행동변화를 이끌어 내어 성과를 창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문 읽기 >>

◎ HRD 전문가 인터뷰 : 전략적 거래 확대 전략이 왜 2019년에 중요한가(하상균 대표)

영업 활동은 크게 보면 고객을 발굴하는 Keep, 영업 성과를 창출하는 Win, 지속적으로 고객을 관리하는 Keep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성과를 내기 위해서 위 3과정이 다 중요하지만 기존 고객 관리를 통해 성과를 내는 Keep 단계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의 핵심 고객이 80%의 성과를 내게 하는 20 대 80 법칙으로도 이것이 왜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오늘날처럼 경쟁이 더욱 더 치열해지고 어려워진 상황에서 전략적으로 거래처를 관리해 거래를 확대하는 것은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 외에도 2019년에는 크게 보고 세밀하게 관찰하는 대관세찰 할 수 있는 역량 또한 영업에서 중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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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십 리서치 : 협업을 이끄는 리더십 스킬

오늘날의 시장환경에서 협업이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조직을 하나로 통합시키는 것부터 복잡한 신기술을 도입하는 것, 경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 혁신적인 제품 라인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것, 원가를 절감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 등까지 성과 창출과 관련된 모든 부분에서 협업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협업을 위해서는 1. 협업 공동체로서의 당위성을 제시하고, 2.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활용하는 것에 집중하며, 3. 협력을 위한 구성원들의 변화를 유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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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변화를

한국포럼 공개교육 : 영업관리자를 위한 영업 조직 성과 향상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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