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CA 대비: 잠재력을 발휘할 기회가 없는 직원들을 발굴하라

기업이 흔히 하는 실수는, 현재 주어진 업무를 훌륭하게 수행하고 있지만 곧 다가올 혹은 새롭게 필요하게 될 역량은 부족한 사람들을 승진시키는 것입니다. VUCA 환경에서 이러한 실수는 기업에게 치명적입니다. 이러한 실수를 피하기 위해 교육담당자들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Forum사의 아시아태평양지역 책임자인 Cynthia Stuckey는 최근 작성한 글에서 싱가포르에서 진행되고 있는 SkillsFuture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교육담당자들이 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평생 학습 프로그램, SkillsFuture

최근 싱가포르 정부는 싱가포르 사람들의 경력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평생 학습 프로그램인 SkillsFuture를 런칭했습니다. 이는 개인의 환경이나 학습 수준과 상관없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평생에 걸쳐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프로그램입니다. VUCA 환경에서는 어제는 중요하고 필요했던 스킬이 내일은 쓸모 없어 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SkillsFuture를 통해 싱가포르 사람들은 새롭게 필요한 스킬들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며, 이는 곧 개인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SkillsFuture는 개인이 경력 개발을 위해 어떤 코스를 밟아야 할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국가 차원의 프로그램도, 기업 내 교육 담당자들의 지원 없이는 진행될 수 없습니다. 직원들 개인의 목표를 조직의 목표를 연결할 수 있게 지원하고, 스스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역량 개발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곧 교육 담당자들에게 달려 있습니다.

VUCA 환경에서 역량 감사(skill audit)가 중요한 이유

기업들은 성과 평가 과정의 일환으로 직원들의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역량 감사를 하고 대인관계 스킬과 기술적 스킬을 평가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업의 전략 실행에 필요한 주요 스킬과 역할을 정의해야 합니다.

기업은 인재 풀의 역량을 진단하여 전략 실행에 필요하지만 부족한 역량 갭을 찾아 관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존에서 진행되던 내부 교육 프로그램과 새롭게 진행될 교육 프로그램을 통합해야 합니다. 싱가포르에 있는 기업들의 경우, SkillsFuture와 같은 외부 교육 프로그램도 내부 교육 프로그램과 통합해야 하는 것입니다.

보통 기업 내에서는 현재 주어진 업무를 훌륭하게 수행하고 있지만, 곧 다가올 혹은 새롭게 필요하게 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부족한 사람들을 승진시키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역량 감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오늘날처럼 VUCA 환경으로 인해 새로운 역량이 필요한 상황들이 점점 많아지는 상황에서는 더 그렇습니다. 환경 변화로 발생한 새로운 이상적인 역량과 현재 역량의 격차를 미리 예측하고 줄여두지 않으면, 어느 순간부터는 그 격차를 줄이기 매우 어려워질 것입니다. 즉 역량 감사를 통해 미래에 필요한 역량에 앞서 대비해야 합니다.

Forum사에서는 효과적으로 주어진 역할을 잘 수행하는 직원들 중 관리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다른 직원들을 코칭하거나 리드하는 재능을 가진 사람들을 많이 봐 왔습니다. 하지만 공식적인 역량 감사나, 이러한 정보들을 수집하기 위한 회사 차원의 시스템의 부재로 인해 이러한 훌륭한 역량과 스킬을 활용할 기회가 쉽게 생기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조직 내에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발휘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직원들이 많습니다. 교육 담당자는 모래 속에 숨겨진 진주 같은 역량들을 모래 속에서 발굴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해당 역량이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고 전략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역량인지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역량 감사는 감사하는 목적과 이유에 따라 달라지며, 수집된 정보가 개인의 업무능력 향상에 어떻게 활용될 것인지에 따라 또 달라집니다.

역량 감사의 주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진단 설계
: 시중에 이미 제공되고 진단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진단들을 기업의 전략 실행에 필요한 특정 행동들이나 역량 모델링과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 Forum사의 역량 진단 도구들

진단 및 평가: 단일 평가자를 통한 진단이든, 180도 혹은 360도 진단이든, 인터뷰 혹은 시험 점수에 따른 평가든 상관없이 일반적으로 직원들의 역량 평가와 관련된 평가 도구와 기준이 있습니다.

결과 보고: 개인, 팀, 부서, 혹은 직책에 따른 역량 감사의 결과와 기업 내 역량 격차 혹은 성과 이슈들이 요약되어 공유되어야 합니다.

검토 및 분석: 보통 개인의 업무수행 역량 및 격차에 대해서나, 조직적으로 나타나는 양상을 찾기 위하여 추가적인 데이터 분석이 요구됩니다.

결과와 추후 계획 문서화: 개인용, 관리자용, 부서용으로 어떠한 계획이 실행되어야 하는지, 결과가 행동 중심으로 전환하여 서술되어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 직원들과 역량 개발 계획에 대해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 그리고 실제 계획이 이행될 수 있게 정기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력 개발: 직원들이 스스로 경력에 더 나은 역량 개발 계획을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전체론적인 역량 개발 계획

역량 감사 결과를 성공적으로 활용하는 것의 핵심은 역량 감사 결과를 문서화 하고, 특정 역량 격차를 줄이기 위해 필요한 교육 및 역량 개발 솔루션을 기획하는 것에 있습니다.

변화가 일상이 된 경영환경에서, 기업은 직원들의 적응력을 높이고, 생산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전체론적이고 장기적인 역량 개발 프로그램을 갖춰야 합니다.

직원들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성장을 추구할 수 있게 지원하기

기업은 직원들이 개인과 조직의 목표와 모두 연결되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게 지원해야 합니다.
직원들과 그들의 교육 니즈, 즉, 역량 개발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이유와 이러한 역량 개발 계획에 회사 전략이 어떻게 녹아져 있는지에 대해 정기적으로 소통하는 시간 또는 전체 미팅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이는 직원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업무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습득하는 것에 대한 것입니다. 게다가 이러한 역량 개발로 직원들은 자신감을 갖게 되며 자신이 회사에 기여하고 있다는 믿음을 주기 때문에, 생산성 향상 효과도 볼 수 있게 됩니다.

직원들은 그들 스스로가 기업에 필요하고 기여하고 있다고 느껴지는 환경에서 높은 충성심을 보일 것입니다.

정보의 교육 및 개발 정책과 기업 내부와 교육 프로그램이 맞물려 함께 조화를 이루는 것은 기업이 업무에 몰입하며 미래에 대비된 고성과 팀을 갖출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관련 교육 솔루션 및 리서치 자료]
리서치: VUCA 환경에서 살아남는 30%가 되는 생존전략
역량 진단 도구: 조직의 전략 실행에 가장 중요한 역량을 찾는 방법

원문 출처: Entrepreneur저자: Cynthia Stuckey of Forum AP

Analyst. 염혜윤 선임 연구원
Email) hyyoum@forumkorea.com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